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건강

청력 좋아지는 방법 총정리



청력이 안 좋아져서 안 들려서 너무 고생할 때가 예상보다 많을 때 어떻게 하면 청력이 좋아지는지 궁금하시죠?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누구나 청력 좋아지는 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청력이 안 좋게 되면 보청기까지 사용하게 되기 때문에 청력 좋아지는 방법은 누구나 다 아는 게 중요한데요. 저도 청력이 안 좋아서 많이 고민하다가 이 방법들로 해결했습니다. 끝까지 읽으신다면 당신의 청력 좋아질 수 있습니다. 집중해서 읽어주세요.  

청력 좋아지는 방법 알아보기

 

사회 노령화와 나라의 보청기 지원 확대 때문에 어르신 층의 보청기 착용이 크게 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쓰임 등 때문에 난청이 생겨 보청기를 착용하는 젊은 층들도 예전보다 많이 늘어 보청기를 안경처럼 일반적인 생활 보조기구가 되었는데요. 보청기도 많이 알아보고 신청하는 분도 많습니다. 그래서 요즘엔 무상으로 보청기를 테스트해보는 업체도 많아졌습니다. 청력 손실은 노화가 추진되면 찾아오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청력과 귀를 혹사하거나 똑바로 관리를 해주지 않게 되면 언제라도 갑작스레 찾아올 수 있어서 평소 관리를 잘해주어야 하겠습니다. 청력 좋아질 수 있을까요? 좋아지는 방법 분명히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통계로는 지난 2012년 약 28만 명에 달하던 난청 환자의 수가 2017년 35만 명으로 5년 사이 25%나 증가했다고 파악이 되었습니다. 연령대별 난청환자 현황을 살펴보면 70대 어르신 34.9%로 최대 많았고 그 뒤로 60대, 50대 순으로 파악됐는데요. 50대 이상의 난청환자들의 이렇게 되면 노화가 추진되면서 달팽이관에도 노화현상이 나타나며 이와 같은 증세를 보이게 됩니다. 하지만 얼마 전 들어 청력 감퇴, 난청 증세 등 이런 증상들에 대한 연령 비율이 지급 낮아지고 있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는데요.

 

실제로 지금 30~40대부터 청력 감퇴가 시작될 정도로 연령이 낮아졌어요. 특히 요즘 소음과 굉음 때문에 청력이 하락하는 괴음 성 난청 증세를 호소하여 이비인후과를 찾는 분들이 지속해서 늘어나고 있는데요. 난청 증세가 계속 이렇게 될 경우 매우 느리게 약간씩 나빠지는 것이 보통이기에 난청 초반 증세를 느끼기 어렵습니다. 요즘엔 10대도 청력이 안 좋아지기 때문에 청력에 좋은 의료기기를 많이 사서 이용합니다. 청력은 그렇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스스로 인지할 때 쫌이면 이미 어느 가량 난청 증세가 심해진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하는데요. 난청의 이렇게 될 경우 청각 세포의 손상에 비롯된 증세라고 합니다. 보통 음향이 귀로 들려오면 고막이 진동하게 되면서 달팽이관 안에 있는 림프액에 파동을 일으켜 청각 세포를 자극하게 되는데 지나치게 큰 음향이 전달되거나 굉음이 지속해서 심하면 청각 세포가 굉음에 오래 노출되면서 칼륨, 나트륨 등의 전해질 균형이 깨지면서 세포가 완전히 파괴되어 되돌아오지 못하고 난청과 같은 증세를 겪게 됩니다. 

 

난청 증상이 나타났음에도 본인의 상태를 똑바로 인지하지 못하여 내버려 둠으로써 증세를 더욱 악화시키는 이렇게 될 경우가 많으며, 본질적인 의사소통 및 학업, 직업적인 측면에서 불편함을 유발할 수 있으며 사회생활을 실행하는데도 많은 제약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중요하겠습니다. 

 

괴음 성 난청 증상과 치료하기

 

괴음성 난청의 증세에는 난청, 이명, 충만감(귀가 가득 차거나 막힌 느낌) 등이 있는데요. 좀 어려운 내용일 수도 있지만 결국엔 데시벨과 깊은 관련이 있습니다. 괴음 성 난청은 과도한 굉음에 의한 청각 세포의 손상이 그 원인이라고 합니다. 괴음 성 난청은 폭발음과 같은 강력하고 큰 소리에 짧게 노출된 나중에도 일어날 수 있고 오랫동안 기기 소리나 MP3 소리 등의 굉음에 노출된 나중에도 일어날 수 있는데요. 우리나라 사업장에서 허용되는 굉음의 공평성은 8시간 공평성 90이라고 합니다.

 

즉 하루 8시간 근무 실행하는 곳에서 90 데시벨 굉음 여건에서 2시간 이하로 근무하도록 공평성을 정하고 있다. 아무리 짧은 시간도 115 데시벨 이상의 굉음에는 노출되지 않도록 규율되어 있는데요. 그러나 사람에 따라 소리에 대한 민감도가 달라서 규율 이하의 굉음 노출에서도 괴음 성 난청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얼마 전 출퇴근 길이나 학교 등하교 시 대중교통을 이용하면서 이어폰 등으로 노래나 여러 가지 소리 등을 듣기 위해 이렇게 될 경우가 많은데 이렇게 될 경우 외부 굉음 때문에서 소리의 크기를 자기도 모르게 높이 기이기에 과도하게 큰 소리로 듣거나 오래 어느 기간 있다 보면 괴음 성 난청이 생길 수 있으므로 각별한 조심이 필요하겠습니다. 

 

돌발성 난청

 

돌발성 난청은 순음청력검사에서 3개 이상의 연속된 주파수에서 30 데시벨 이상의 청력손실이 3일 안에 발생한 감각 신경성 난청이며 때로 귀에서 음향이 나거나(이명), 귀가 꽉 찬 느낌(이 층 만감), 현기증을 동반하기도 하는데요. 대부분 한쪽 귀에 발생하고 30~50대에 최대 많이 발생하고 국내에서도 연간 10만 명당 10명 이상 발병 실행하는 것처럼 보고되어 있습니다. 

 

돌발성 난청은 대부분 원인을 찾지 못해서 이렇게 될 경우 아주 많은 이유가 있습니다. 주된 원인으로 알려진 것은 바이러스 감염 혹은 혈관장애이고 그 외 고막 파열, 자가면역성 질환, 청신경종양 및 기타 원인(외림프 누공, 당뇨, 척추 동맥 손상, 갑작스러운 굉음 노출)이 있는데요. 

 

치료 방법으로 원인불명의 돌발성 난청에 쓰는 것은 치료제 중 유일하게 효능을 인정받고 있는 스테로이드로 그 외 혈액순환 개선제, 혈관 확장제, 항바이러스제, 이뇨제, triiodobenzoic acid 유도체를 씁니다. 따로 추가로 추정되는 원인이나 증세에 따라서 고막 내부에 스테로이드를 직접 주사하거나 수술적 요법 등으로 치료를 하는데요. 이 모든 치료는 입원하는 절대 안정을 원칙으로 하고 치료와 동시에 청력검사를 통하여 치료 경과를 관찰해야 됩니다.

 

예방법으로는 평소 짠 음식이나 기름진 음식은 될 수 있으면 실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를 받아야 할 사람은 충분한 쉬는 시간을 취해야 하므로 환자가 편하게 쉴 수 있도록 조용하고 쾌적한 여건을 만들어 주어야 하겠습니다. 

 

누구나 청력 좋아지는 방법 있을까요?

 

주변의 굉음에 조금만 민감한 습관을 기른다: 애플리케이션 스토어에 들어가면 굉음을 측정 실행하는 애플리케이션이 많은 종류가 있습니다. 대부분 무료이며 잡신호 미터, 굉음 측정기, 사운드 미터, 잡신호 추적꾼 등 취향에 따라서 선정하면 됩니다. 다운 수령한 후 항상 가는 식당, 별다방, 헬스장 등 많은 분들이 머무는 공간에서 습관처럼 굉음의 데시벨을 측정하겠습니다. 처음에는 번거롭지만 익숙해지면 여유 있게 측정할 수 있는데요. 65 데시벨이 넘는 굉음은 많은 분들의 청력에 무리를 줍니다. 특히 굉음 크기가 90 데시벨 이상이라면 최대한 빠르게 그곳을 벗어나야 하겠습니다. 

 

집안 모든 기술 제품의 음량 줄이기 : 텔레비전, 라디오, 오디오 등 기술 제품을 쓰임 할 때 60:60 규칙을 지켜보세요. 음악을 들을 때 재생 기기의 음량을 60% 이상으로 올리지 않고, 하루 60분 이상 듣지 않는 것이라고 합니다. 음량의 크기를 줄이면 들을 수 있는 시간은 줄인 크기에 비례해 늘어납니다. 많은 분들이 쓰임 실행하는 기술 제품의 음향을 모두 최대치 60%까지 조정 실행하는 것만으로도 청력을 보호할 수 있는데요. 

 

귀에 삽입 실행하는 이어폰은 쓰임 하지 않기: 이어폰은 지금부터 없어서는 안 될 필수품이지만 미래에 청각 장애로 고생하고 싶지 않게 되면 이어폰 쓰임은 최소화 실행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귀 건강을 위해서는 헤드폰을 착용하고 될 수 있으면 귀에 삽입 실행하는 이어폰은 쓰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귀마개를 휴대하겠습니다: 웃기는 소리일지 모르지만, 굉음이 큰 곳에 오래 어느 기간 있어서야 하는데요 면 귀마개를 착용하길 권하겠습니다. 유명 음악가들도 오래 어느 기간 음악에 노출되어야 할 이렇게 될 경우 귀마개를 착용하는데요. 록 콘서트장, 록 페스티벌 현장은 물론 공사장, 별다방 등에서 귀마개 착용은 필수라고 합니다. 

 

어떤 소리도 듣지 않는 시간을 가진다: 소란스러운 음악을 들은 뒤나 무비 관을 다녀온 뒤에는 아무 소리도 들리지 않는 곳에서 귀를 쉬게 해줘야 하겠습니다. 완성차를 타고 이동할 때도 집에 도달하기 5분 전에는 라디오 음량, 음악 음량을 끄는 습관을 들이세요. 이것만으로도 파괴된 청각을 회복할 권력을 얻을 수 있는데요. 

 

귀 지압법 따라서 해보기

 

어느 한 보청기 본사에서 전국의 어르신 정과 양로원을 기반으로 건 강력한 10분 귀 지압법이라는 가르침을 실시했다고 하겠습니다. 여기서 소개된 귀 지압법을 소개하겠습니다. 

 

-귓불 늘리기: 양손으로 귓불을 가볍게 잡는다면 20회가량 양옆으로 늘려줍니다. 귓불 부위에 눈, 목, 입에 해당 실행하는 반 사구가 있기 이기에 집중력을 높일 수 있으며 상태가 좋아지는 효능을 얻을 수 있는데요. 

 

-귀 꺼머신: 귀의 위와 아래를 세모꼴로 접어 30회가량 실시하겠습니다. 척추와 어깨의 뻐근함이 풀리고 혈액순환이 촉진됩니다. 

 

-귀 마찰하기: 양손가락을 사용하여 귀가 뜨거워지도록 30회가량 마찰해줍니다. 몸에 활기가 돌며 무기력증 회복, 스트레스 해소에 협조가 됩니다. 

 

-귀 잡아 펴기(잡았다 기계): 귀의 최대 장소를 잡는다면 바깥으로 20회가량 펴줍니다. 알레르기 반응자 편도선 질환을 앓고 있는 이렇게 될 경우 효능을 얻을 수 있다고 하겠습니다. 

 

-귀 꼭꼭 누르기: 손으로 귀를 30회가량 눌러줍니다. 사람에 따라서 트림이 나오는 이렇게 될 경우도 있으며 식후 더욱 불룩한 기분들이 들 때면 소화촉진에 협조가 됩니다.

 

-귀 걸어 당 머신: 손가락을 브이(V) 모양으로 10회가량 당겨줍니다. 체내 대사 행동을 원활하게 해 줍니다.

 

청력 좋아지는 방법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