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uitars/Acoustic Guitar

통기타 분수코드란 무엇일까요? 그리고 원리는 무엇인가요?



통기타를 조금 치다 보면 분수코드라는 부분이 나옵니다. 조금만 쳐봐도 소리가 좋은 걸 알 수 있는데요. 분수코드만 잘 알고 있어도 뭔가 배운 티가 납니다. 그렇기 때문에 분수코드는 기본적으로 원리를 알고 사용하는 게 중요합니다. 오늘은 분수코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통기타 분수코드란? 

분수코드 원리는 보통 악보에서 베이스 기타나 피아노 건반의 베이스음을 쳐야 되는 것을 통기타에서 치는 구조입니다. 간단하게 말하면 그렇고 수학에서도 분수 하면 떠오르는것은 무엇 일까요? 3/6 육분의 삼 분수라고 하죠? 그런식으로 분수코드란 C/D 라든지, G/D, D/F#, C/G, B7/D#, 등 다양하게 나옵니다. 어렵게 느껴지는 이런 코드를 하나씩 잡는 법을 찾는 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원리를 안다면 저렇게 코드를 하나씩 잡는 법을 찾을 때 원리대로 코드를 잡을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원리는 중요하며 사람마다 코드 잡는 법이 다르고 곡마다도 조금씩 잡는 법이 다르기 때문에 주의해서 익힐 필요가 있습니다.

분수코드 쉬운 원리

  1. 분수코드는 분모와 분자로 쉽게 생각하면 됩니다.
  2. 보통 구분 짓는 것은 / (슬러시)로 나누게 됩니다.
  3. EX) C/D 라면 도 미 솔 (1도 3도 5도)를 다 코드로 3.2.1번 줄을 구성, C코드의 근음 C를 4,5,6줄에서 찾아 잡는 게 아니라 D의 1도인 레(D) 음을 6번줄, 5번 줄, 4번 줄 이 세 개의 줄의 음 중에 D를 잡아 치는 것이 보통 이론입니다. 

이해가 조금 되시나요? 조금더 설명을 드리자면 보통 C 메이저 코드의 구성음 C, D, E, F, G, A, B, C 같은 코드를 다이어토닉 코드라고 합니다. 그중에서도 메이저 코드의 기본 화음인 1도 3도 5도의 구성음을 가리켜서 다이어토닉 트라이어드 코드라고 부릅니다. 하지만 분수코드는 6번 줄이나 5번 줄의 음을 보통 근음인 C로 잡고 치는데 /D 가 붙기 때문에 베이스 줄의 음, 즉 6번 줄이나 5번 줄의 베이스 음을 내는 줄을 D로 잡고 친다는 의미입니다. 어렵진 않습니다. 기본 원리, 화성학이기 때문에 익혀 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시간이 좀 되면 앞서 말씀드린 코드를 자세하게 다시 한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