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uitars/Acoustic Guitar

기타 줄 교환 하는 법 및 기타 줄의 교환 주기는 언제일까?



통기타 줄 교환 하는 방법은 다른 여타 기타와 별반 다를 점은 없습니다. 하지만 일렉기타 종류마다 줄 가는 방법이 다르며 클래식 기타는 또 다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렉 줄이나 다른 기타 줄을 갈고 싶어서 방문하신 분들께서는 죄송하지만 다른 블로그의 글이나 다른 글을 검색해서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직접 줄을 가는 방법도 금액을 아끼는 방법이긴 하나 귀찮기도 하고 기타의 전반적인 부분을 점검 받기 위해서는 매장에서 가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또한 매장에서 줄을 갈면 다음번때 갔을때 피크나 악기 할인 등 여러가지 나름(?) 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통기타 줄 교환 하는 방법 알아보기

▶ 통기타 줄 갈 때 준비물 : 새 기타 줄 1세트, 줄감개

기타 줄 추천과 줄감개 추천은 안합니다. 기타 줄 마다 특색이 있다는 것 하나 말씀 드릴수 있습니다.

▶ 이미 많이 낡아버린 기타줄 공개 합니다.

기타 줄이 낡아지는 이유

기타를 사용하다 보면 기타 줄이 낡아지기도 하고 녹이 묻어서 코드 잡을 때마다 너무 아플 때가 있다. 그 이유는 기타 줄에 사람의 땀, 습기가 묻어서 낡아지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손에 땀이 많은 분들은 2달에 한번씩은 필수로 갈아줘야 기타의 수명도 사람 손도 보존 할수 있습니다.

기타 브랜드와 모델 명: 크래프터 프리미엄 모델 기타입니다. 1번줄이 끊어져서 교체 하려 합니다.

▶ 본격적으로 새 줄 한세트를 뜯습니다. 주의사항도 있으니 잘 봐주세요.

▶ 아래 줄 마다 끝에 금색, 빨강, 검정, 녹색, 보라, 은색, 각각 색깔들이 있습니다.

▶ 맨 윗줄(두꺼운줄): 6번줄은 금색이다, 즉 각각의 색이 어느 줄 선인지 표시가 잘 되어 있습니다. 이 선의 순서대로 안하면 소리가 달라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줄을 갈때는 항상 주의해야 됩니다.

통기타 줄 교환 및 조율 시작

▶ 이제 본격적으로 기타 줄 교환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줄감개로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아니면 손으로 하는 방법이 있으니 줄감개가 어색하신 분들은 손으로 돌리시면 되겠습니다.

▶ 줄감개 좋은점: 브릿지 고정 핀을 쉽게 잘 뺄수 있습니다. 손이 튼 점 죄송합니다.

▶ 기존 줄 빼고 난 뒤에는 지판과 바디를 기타 융으로 닦습니다. (지금 안 닦으면 계속 안 닦기 때문에 반드시 기타 지판, 프랫과 바디를 융으로 깨끗하게 닦습니다. 먼지가 상당이 많을 것입니다.

▶ 기타 줄감개로 줄 하나씩 교체합니다. (주의점: 654번줄: 왼쪽으로 돌리기, 321줄: 오른쪽으로 돌리기)

통기타 줄 교환 및 교체 완료, 조율 시작

줄을 갈때 : 줄이 겹치지 않게 감아야 됩니다. 너무 짧게 감아서 하면 쉽게 끊어질 수 있습니다.

이로써 통기타 줄 교체가 완료 되었습니다. 통기타 줄을 교체 할 때 주의사항은 줄이 상당히 날카롭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줄 교체시에 너무 힘으로 하다 보면 손을 베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항상 주의해서 조심 조심 하시면 될거 같습니다.

줄 교체 적절한 시기는?

기타를 자주 연습 한다: 3개월, 그렇지 않다: 6개월 이렇게 갈면 됩니다.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