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uitars/Acoustic Guitar

기타 D코드 운지법과 쉽게 D코드 잡는 방법



통기타 코드 중에 D코드 운지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D코드 잡는 사람마다 방법이 다르고 유튜브 영상도 나오지만 쉽게 잡는 방법이 있습니다. 차근차근 따라 하다 보면 잘 잡을 수 있을 거라 확신합니다.

기타 D코드 운지법과 쉽게 D코드 잡는 방법 알아보기

기타 D코드 운지법

기타의 6개 줄이 모두 레 파# 라로 구성, 영어로 표기하면 D, F#, A 

D코드 잡는 방법

D코드 운지법
D코드 기본운지법

2번 플랫 3번 줄- 1번 손가락, 2번 플랫 1번 줄- 2번 손가락, 3번 플랫 2번 줄- 3번 손가락으로 잡습니다. 이때 손가락을 눕혀서 잡지 않도록 주의, 세워서 잡아야 되며 d코드 운지법에 맞게 잡으면 됩니다. 여기서 주의점은 사진에 표시된 것처럼 6번 줄, 5번 줄은 치지 않아야 됩니다. D코드의 레파#라인데 6번 줄은 오픈음으로 E, 5번 줄은 오픈음으로 A이지만 치지 않습니다. 5번 줄을 치지 않아야 되는 이유는 줄 음을 6번, 5번 다 치게 되면 둔탁한 음이 발생하기도 하며 근음부터 소리가 나야 되기 때문에 D코드의 근음인 4번 줄부터 쳐야 됩니다. 간혹 6번 줄 E, 5번 줄 A 중에 5번 줄이 D코드 구성요소인 레파#라에 포함되지 않느냐라고 물어보시는 분도 있는데 근음부터 치는 게 맞습니다. 처음에는 박자를 잘 못 맞추기 때문에 다운으로 4번 ↓↓↓↓ 치면서 연습하시면 됩니다. 자 기본 운지법 2입니다.

D코드 기본 코드 외 잡는 방법은?

D코드 운지법
D코드 기본 운지법 변형

손가락 잡는 포지션을 변형해서 치는 분들이 종종 있습니다. 세 개의 손가락을 이용하는 게 아니라 2번 플랫의 1,2,3번 줄을 1번 손가락으로 다 잡고 3번 플랫의 2번 줄을 2번 손가락으로 잡는 방식입니다. 소리는 D코드 기본 운지법과 같이 동일합니다. 다만 3번, 4번 손가락으로 다른 줄을 잡을 때는 이 방법대로 하는 게 좋습니다. 꼭 기본 운지법인 방법만 방법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D코드 하이코드로 잡는 방법은?

D코드하이코드
D코드 하이코드

일단 바레라고 한 손가락으로 한 플랫의 줄을 다 잡아야 됩니다. 다만 주의할 점은 X라고 표시되어 있는 곳을 잘 봐줘야 됩니다. 6번 줄 근음이 E로 되어 있는데 D코드 구성이 D, F#, A이기 때문에 E는 구성요소가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D코드를 하이포지션으로 잡는다 할지라도 6번 줄은 잡지도 않고 쳐야 되며 혹 잡으면서 연습 할시엔 6번 줄을 스트로크 하지 않고 해야 됩니다. 줄 잡는 방법은 5번 플랫의 5,4,3,2,1번 줄을 1번 손가락, 7번 플랫의 4번 줄을 2번 손가락, 7번 플랫의 3번 줄을 3번 손가락, 7번 플랫의 2번 줄을 4번 손가락으로 잡으면 됩니다. 

D코드 어떨 때 기본 코드와 하이코드로 잡아야 될까요?

아주 좋은 질문입니다. 위와 같은 질문을 하실 때는 정말 기타에 관심이 많은 분이라 생각이 드는데요. 기본 운지법은 아르페지오 기본곡들 중에서도 옛날 70, 80년대 곡들이 처음 만들어질 때 많이 사용했던 코드입니다. 하이코드로 치는 곡 중에는 외국에서 나온 곡들이 좀 많은데 예를 들어서 I'm Yours 같은 곡들을 칠 때 하이코드로 보통 많이 칩니다. 일반 곡보다 펑키한 곡들을 칠 때 하이코드로 많이 치고 많이 만들어집니다.

D코드 하이코드 쉽게 잡는 방법은 없을까요?

있습니다. 요즘은 변형된 코드로 많이 만들어지고 단축해서 치는 오픈코드 위주로 많이 기타 곡들이 만들어지고 있는 것이 현재 실정입니다. 예를 들어 그룹들 중에는 버스커버스커의 장범준, 혁오밴드, 같은 그룹들이 축약해서 치는 코드 위주로 곡이 많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특이한 운지법입니다. 10번 플랫의 2, 3, 4번 줄만 가지고 치는 방법이고 줄을 튕기는 것도 2, 3, 4번 줄만 해야 됩니다. 이것 또한 연습하면 좋습니다. 10번 플랫의 2번 줄- 1번 손가락, 11번 플랫의 3번 줄- 2번 손가락, 12번 플랫의 4번 줄- 3번 손가락으로 잡으면 됩니다. 

기타 D코드를 잡을 때 유의사항

부탁드릴 부분이 있습니다. D코드의 Major 코드 운지법 하나만 가지고도 이렇게 많이 운지법이 존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가 하나의 코드 포지션만 고집할게 아니라 여러 가지 D코드 포지션을 알고 익히고 있다면 다양한 곡들을 치고 싶을 때 변형 해서 칠 수 있습니다. Minor나 dim 코드, 7 코드, 9 코드까지 하면 수도 없이 많습니다. 하나하나 차분차분히 익혀서 내 손에 내 머리에 저장될 때까지 운지법을 보면서 하시면 좋습니다.

함께 보면 기타에 도움 되는 내용

기타 기본 코드와 C, D, E, F, G, A, B 코드 잡는 방법

 

기타 기본 코드 쉽게 잡는 방법

D코드 외 기타 기본 코드 쉽게 잡는 방법

기타 프로 5 프로그램 다운로드하기 파일 공유

 

기타프로5 프로그램 다운 받기 파일 공유

기타프로5 다운 받기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