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uitars/Acoustic Guitar

통기타 G코드 기본 코드와 하이코드 쉽게 잡는 방법



가장 기초 기타 코드인 G코드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기타 G코드는 잡기 쉽기 때문에 금방 익힐 수 있습니다. 아래를 통해 자세히 확인하고 익혀보세요. G코드는 일반 가요, 팝, CCM 장르 할 것 없이 많이 첫 코드로 그리고 메인 코드로 자리 잡은 코드입니다. 대표적인 G코드 가요는 초보자가 가장 많이 치는 곡 중에 하나인 너에게 난 나에게 넌, 스텐딩에그의 오래된 노래, 엽기적인 그녀 ost knocking on heaven's door, 신승훈-i believe, 등이 있고 ccm곡엔 영광 가장 높은 곳에, 주 우리 아버지, 예수의 이름으로, 내가 주인삼은, 등이 있습니다.

통기타 G코드 기본 코드 및 하이코드 잡는 방법 알아보기

G코드 구성음

구성음은 G(솔), B(시), D(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기타 음을 G, B, D로 맞추면 G코드가 됩니다.

G코드 잡는 방법

G코드

2번 플랫 5번 줄-1번 손가락, 3번 플랫 6번 줄-2번 손가락, 3번 플랫 1번 줄-3번 손가락 잡으면 됩니다. 나머지 줄은 오픈줄로 다 쳐도 됩니다. 하지만 위와 같은 그림대로 G코드를 잡으면 G7 코드를 치기가 어려워집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은 2번 플랫 5번 줄-2번 손가락, 3번 플랫 6번 줄-3번 손가락, 3번 플랫 1번 줄-4번 손가락으로 잡습니다. 이게 사실 G7 코드를 잡기 위해서 이렇게 잡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G7 잡는 방법은?

1번 플랫 1번 줄 - 검지 손가락, 2번 플랫 5번 줄 - 중지 손가락, 3번 플랫 6번 줄 - 약지 손가락으로 잡습니다. 제가 알려드린 방법대로 하면 약지 손가락이 남게 되는데 이 4번 손가락으로 3번 플랫 - 1번 줄을 잡게 되면 G코드 이기 때문에 제가 알려드린 방법대로 연습하길 추천드립니다.

G코드 기본 포지션 외 다르게 잡는 방법

G코드변형

3번 플랫 2번 줄-1번 손가락, 4번 플랫 3번 줄-2번 손가락, 5번 플랫 4번 줄-3번 손가락으로 잡고 나머지는 뮤트(손가락으로 막기) 혹은 피킹을 안 하면 됩니다. 보통 F7 메이저 코드 다음으로 G코드가 있을 때 많이 사용합니다.

변형 G코드를 알면 F7M 코드도 알 수 있다. 

F7M 코드

변형 G코드 폼을 알게 되면 F7M 코드도 익히기 좋습니다. G코드 변형 코드에서 두 칸 옆으로 가면 F7M 코드가 형성이 됩니다. 즉 1번 플랫 2번 줄- 1번 손가락, 2번 플랫 3번 줄-2 번손 가락, 3번 플랫 4번 줄- 3번 손가락으로 잡으면 F7M 코드입니다.

G코드 하이코드 약식으로 잡는 방법

G코드변형

이것은 F코드 하이코드 약식에서 두 칸 옆으로 가면 되는 형식인데요. 3번 플랫의 1, 2번 줄-1번 손가락, 4번 플랫 3번 줄-2번 손가락, 5번 플랫 4번 줄- 3번 손가락으로 잡으면 됩니다. 이것 또한 연습이 많이 필요한 형태이기 때문에 충분히 연습한 후에 한 줄씩 튕겨본 뒤에 잡으면 됩니다.

G코드 하이 코드 잡는 방법

G코드하이코드

위와 같은 형태입니다. 3번 플랫을 바레로 1번 손가락으로 다 잡고 4번 플랫 3번 줄-2번 손가락, 5번 플랫 5번 줄-3번 손가락, 5번 플랫 4번 줄- 4번 손가락으로 잡으면 됩니다. 이 코드폼을 보면 어떤 코드가 생각나시나요? 맞습니다. F코드 코드폼하고 똑같습니다. F코드 하이코드에서 두 칸 옆으로 이동하면 G코드 하이코드가 됩니다. 어렵지 않죠? 끝으로 G코드 잡을 때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제일 처음에 소개드린 G Major 코드를 잡다 보면 손가락이 두꺼워서 그리고 손이 스트레칭이 안되어 잡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하지만 모든 악기는 연습하기에 따라 틀려집니다. 연습만이 무조건 살길입니다.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