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위눌림 증상과 원인 및 사망 하는 이유는?

누워 있는데 몸이 움직이지 않는 증상 즉 가위눌리는 증상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가위눌림은 왜 발생하며 증상은 무엇이며 가위눌림으로 인해 사망까지 이르게 되는 경우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하는데요. 가위눌림으로 가위눌림 증상과 원인 가위눌리는 것으로 인한 사망, 가위눌리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리는 흔히 가위눌렸다고 표현할 때가 자주는 아니지만 가장 그런 경험을 많이 해보지 않으신가요? 저 역시도 어렸을 때 이런 현상을 종종 겪어본 사람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왜 우리는 가장 잠을 자고 있다가 가위눌림 현상을 경험하게 되는 것일까요?

중요한 것은 가위눌림 증상을 방치하면 사망까지 이를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괜찮다고 생각하지 마시고 꼭 이 글을 통해서 병원도 함께 자세히 알아보시고 가위눌림에 좋은 약들, 그리고 밤에 잠 잘 오는 약을 꼭 구매해서 드셔야 됩니다! 지금부터 가위눌림 현상에 대해 알아보고 가위눌리는 이유와 해결 방식에 대해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가위눌리는 증상 확인하기

가위눌림이란? 일종의 수면 마비 증상입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가위눌림의 증상은 의학적으로 설명 가능합니다. 밤 12시 11시 10시 9시 할 것 없이 늦은 밤에 잠을 자려고 하는데 갑자기 가위에 걸린 적 많으시죠? 이게 바로 수면 마비 증상입니다. 잠을 자고 있는데 느닷없이 몸을 움직이지 못하고 숨을 쉬기 어렵거나 말이 나오지 않는 등의 증상을 보이게 되는데 사람은 수면 전후나 수면 중에 근육의 긴장을 제어하는데 문제가 발생하면서 생기는 반응이지요. 

가위눌림의 원인

가위눌림 현상이 발생하는 이유를 설명하기 전에 수면에 관해 이야기를 해야 합니다. 우선 수면의 종류에는 렘수면과 논렘수면이 있습니다. 가위눌림 현상이 발생하는 것은 즉시 렘수면 렘수면 상태일 때 나타납니다. 렘수면 상태 일 때에는 꿈을 꾸는 것이지만 꿈을 꾸고 있을 때에는 뇌는 활발히 활동하고 있지만, 몸은 활동을 멈춘 상태라고 말할 수 있는데요. 

렘수면 상태에서는 호흡을 멈추게 해 버리는 일도 있을 수 있고 그래서 가위눌림으로 인해 사망하는 경우도 아주 가끔 발생합니다. 렘수면 중 호흡이 부족하게 되면 숨 막힘을 경험합니다. 흉부의 압박감을 느껴지는 일도 가장 일어날 수 있고 이 외에도 자동적으로 사지를 움직일 수 있는 사람은 그 부위에 대한 감각을 못 느껴지는 예도 있다고 전문가들은 말합니다. 

이러한 상식적으로 설명하기 어려운 가위눌림의 내용 중 하나는 뇌가 자신을 누르고 있는 사람과 같은 환각이나 꿈을 만들어 낸다고 합니다. 가위눌림은 단순하게 보면 운동을 잘 안 하는 사람이 갑자기 신체활동을 하면 가위눌림 증상이 일어나기 쉽다고 합니다. 또 운동 중에 근력 운동이 아닌 유산소 운동은 가위눌림을 유발하기 쉽고 무리한 유산소는 신체활동을 하는 스포츠 선수 중에도 날마다 이런 가위눌림 현상에 시달리는 사람이 무수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숙소에서의 가위눌림 현상을 유독 엄청나게 경험한다면 사람은 걷기 이동에 따라 신체가 환경의 변화가 일어나게 되고 뇌가 흥분해 있는 것이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회사에서 가정에서 학교에서의 스트레스나 신체의 피로가 가위눌림 현상을 불러일으키거나 체질적으로 가위눌림에 걸리기 쉬운 타입(불면증 심한 사람), 처음부터 자는 곳이 귀신이 나오는 듯하다는 소문을 듣고 취침 전에 교감신경을 자극하는 행위를 하는 것 등의 이유도 가위눌림 현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지금 가위눌림의 연구도 활발히 추진 중이며 폐 연하의 가위눌림은 수면 중에 여러 번 겪는 경험 때문인 스트레스를 주는 것으로 인공적으로 만들어 내는 것도 가능하다고 알리어져 있잖아요. 렘수면 상태에는 탄력이 일어나 고개를 들 때에 혀가 내려가 상기도를 막기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숨이 막히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가위눌림 초기 증상은?

가위눌림은 갑자기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고 합니다. 반드시 전조증상이 선행될 것이고 가위눌림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전조증상은 대략 1~3kHz의 울리는 듯한 환청과 탄탄한 압박감을 동반하는 독특하고 불쾌한 소리 전조증상이 몇 초에서 몇 분 후 한순간에 온몸의 움직임이 불가능하게 되죠. 

단 이상태가 되면 의식이 각성하여 전조증상을 알았다 하더라도 억지로 몸을 움직이려고 노력하면 가위눌림이 되지 않고 회피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가위눌림 증상은 몇 초 뒤에 가라앉거나 30분 이상 연속되는 경우도 많이 있으며 가위눌림이 풀렸다 하더라도 즉시 전조증상이 계속되면서 가위눌림 현상이 재발하는 때도 많으며 연속되는 가위눌림 현상 때문에 불안감으로 인해 수면방해로 이어지게 되죠. 

가위눌림 종류 

가위눌림에는 폐 연하이라는 것과 개 연하으로 나뉘게 됩니다. 가위눌림의 대부분은 폐 연하의 형태로 가위눌림 현상을 경험하게 됩니다. 실제로 짐작하고 있음에도 가위눌림이 걸리기 직전의 실내 풍경이나 평소의 알고 보고 있던 실내에 관련된 기억이 선명한 꿈이 상태가 된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본인이 폐 안혀이라고 인지하지 않는 경우가 거의 대부분이며 폐 안의 다른 증상으로 영, 귀신 따위의 환각이 보이거나 공포감을 거세게 느껴지는 경우가 무수하기도 합니다. 최고로 심하게 되면 유체이탈을 하게 되는데 특히 사춘기의 여성들이 엄청나게 경험하게 됩니다 

폐 안혀 가위눌림을 스스로의 방법으로 풀려고 하는 일은 대다수 푸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가위눌림 걸리게 되면 전신의 신체활동을 빼앗기지만 후각, 청각, 시각(단, 안구운동 불가능)이 선명하게 되며 가위눌린 상태 그대로 텔레비전 시청이나 창의 풍경을 선명하게 보는 것도 가능합니다. 

가위눌림 대응하는 방법

1. 손가락 발가락 끝을 움직이자

가위눌림을 경험하게 되었을 때는 몸을 억지로 일으키려고 노력하지 말고 의식적으로 손가락이나 발가락 끝을 움직이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사람은 몸의 근육들이 경직된 상태에서 전신을 움직이기 굉장히 어렵기 때문이지요. 그렇기에 너무 쉽게 움직일 수 있는 부위에 힘을 집중해 서서히 움직일 수 있는 확장해가는 것이 가위눌림 현상을 극복하는 방법이지요. 

2. 옆으로 누워 잠을 자자 

몸을 옆으로 누워서 잠을 청하게 되면 몸의 근육들이 완전히 이완되지 않고 수축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어서 가위눌림(수면 마비) 상태가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넉넉히 규칙적으로 수면을 취해주는 것이 좋은 효과를 보이며 즉시 누워 자는 것보다는 옆으로 누워 자는 습관을 들 사람은 게 좋을 것 같습니다. 

3. 자기 전 음주 및 카페인 성분 섭취 금지 

가위눌림의 이유 중 하나는 깊은 수면을 취하지 못하기 때문이지요. 그렇기에 취침 전 과도한 음주나 카페인 음료를 마시면 수면 방해를 받을 수 있잖아요. 자기 전에는 수면방해를 하는 음주나 커피의 주원인 카페인 섭취를 될 수 있는 대로 하지 않는 것이 가위눌린 수면 마비를 피하는 방법이지요. 

4. 스트레스 받지 않기 

가위눌림을 지속해서 경험하는 사람의 공통된 특징은 스트레스나 피로가 생기지 않게 노력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자기 전 공포 무비나 무서운 것을 보거나 사진도 보지 말고 피하는 것도 보탬이 되죠. 이런 것들을 보거나 자기 전 보게 되면 무의식적으로 가위눌림 현상으로 이어질 수 있어 피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