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건강

생리 안하는 이유



생리를 아무리 안 해도 한 달 조금 넘으면 하는데 왜 자꾸만 늦춰지는지 걱정 많이 되셨죠? 여자가 생리 안하면 그 이유가 궁금해지는데요. 특히 남자 친구가 있는데 생리를 안 하게 되면 괜스레 불안하고 힘들어지게 됩니다. 그렇다면 왜 생리를 자꾸 안 하게 될까요? 생리 안 하는 이유를 알려드리도록 할 텐데요. 생리는 우리가 보통 월경이라며 부르는 가임기 여자에게 매달 생기는 생리 현상입니다. 보통 여자의 생리주기는 25~38일 정도로 매달 비슷한 시기에 생리를 하시는 분들도 있고 조금 더 빠르거나 늦어지는 경우도 숱합니다. 혹시 생리불순 때문일까요?

생리 안 하는 이유 알아보기

생리를 안 하는 이유 무월경에는 여러 근거가 존재합니다. 대표적으로 제일 가득한 근거는 현대인이라면 누구나 달고 사는 과도한 스트레스 때문인 체중 변화입니다. 이밖에도 무리한 다이어트나 지나친 운동, 난소 기능 저하, 갑상샘 기능 저하, 기타 질환 등 다양한 이유로 호르몬 분비가 흐트러져 생리가 불규칙해지는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가임기 여자가 생리를 하지 않을 때 제일 기본적으로 의심해볼 수 있는 잘 알려진 사태가 임신입니다. 생리 시작일 전 14일인 배란일에 남자와 관계를 했다면 임신 시험을 진행하거나 병원에서 똑바로 된 진찰을 받아보는 게 좋습니다. 임신테스트기는 약국이나 마트에 판매하니 여러 개 사서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수시로 테스트해보는 것도 좋아요.

시상하부나 뇌하수체 이상 

시상하부나 뇌하수체에 이상이 생기면 생리가 늦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급격한 체중 변화 그리고 과도한 다이어트

우리 몸은 갑작스러운 체중 발전에도 호르몬과 신체 리듬이 바뀌게 되면 원래 예정 생리주기보다 늦어지는 경향이 발생합니다. 현대 여자들이 날씬한 신체를 유지하기 위해 무리하게 하게 되는 다이어트는 무월경에 근거가 됩니다. 다이어트를 하더라도 요즘 다이어트 식단도 잘 나오기 때문에 다이어트 도시락을 사서 먹는 게 좋습니다.

폐경 

40대 중반 이후에 난소의 기능이 퇴화하면서 폐경이 되면 여자 호르몬 분비가 줄어들어 질이 위축되고 자궁경관의 점액도 줄어들며 생리가 멈추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무리한 운동과 스트레스

홈트 운동을 하면서 다이어트나 튼튼함을 지키기 위해 하는 운동은 신체와 마음을 건 거세게 만들기도 하지만 다이어트나 무리한 운동은 뇌의 호르몬 분비에 이상을 발생시켜 생리를 안 하거나 늦어지게 만드는 근거가 됩니다. 현대인이라면 누구나 경험하는 스트레스와 과로 때문에 호르몬의 불규칙성이 반복될 사례에도 건강에 이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갑상샘 기능 이상 

갑상샘 기능 항진증이나 갑상샘 기능 저하증으로 갑상샘 호르몬이 과다 또는 부족하게 분비되면 생리가 늦어질 수 있으니 건강 검진을 받아 보는 것도 필요하다고 합니다. 갑상샘샘이 이상하게 되면 전체 몸에 이상한 증상이 일어나니 생리를 안 하거나 유독 몸이 변했다 느껴지면 반드시 병원에 가서 진찰받으셔야 됩니다.

과도한 체중(비만)

위에서 언급한 생리를 안 하는 이유 중 무리한 다이어트 때문에도 생리를 안 하게 되는 원인이 되기도 하지만 또 다른 원인으로는 비만 때문입니다. 체중이 많이 나간다고 해서 반드시 생리가 늦어지거나 문제가 발생하는 건 아닙니다. 그렇지만 신장보다 과도한 체중(비만)은 성호르몬의 분비 변화를 일으켜 생리주기를 늦추는 근거가 될 수 있습니다.

분위기의 변화 (내 환경의 변화)

우리가 평소 생활하는 주거분위기 가나 식습관 주기, 생활방식이 바뀌게 되면 한때 호르몬의 영향이 생겨 생리를 안 하거나 늦어질 수 있습니다. 최근에 혹시 여행을 다녀오셨나요? 그렇다면 여행도 잠자리가 바뀌기 때문에 생리를 안 하는 원인이 되게 됩니다. 

신경성 식욕부진 

신경성 식욕부진이 있으면 체중을 감량하기 위해 굶거나 구토 혹은 설사약을 복용하는 등의 행위로 저체중 상태가 되고, 몸속의 여러 가지 호르몬이 신체 변화를 일으켜 생리가 늦어질 수 있습니다.

몸의 냉증

미니스커트나 짧은 옷을 많이 입고 다니는 여자들은 냉증을 겪게 됩니다. 냉증은 생리 안 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이쁘게 입고 다니는 것도 중요한데요. 건강을 위해서 가끔은 편한 옷을 입고 다니는 게 좋을 거 같습니다. 트레이닝복을 입는 것도 추천합니다. 지금까지 생리를 하지 않는 경우 여러 가지 원인을 하나씩 점검하면서 확실한 원인과 치유가 필요하여서 가까운 병원에 방문하여 대화를 받거나 조기 치유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생리 주기 맞추는 방법

생리 안 하는 이유는 위와 같이 다양합니다. 여성으로서 생리는 당연히 해야 되는데 안 한다면 평상시 여성에게 꼭 필요한 비타민을 안 먹어서 그럴 수도 있습니다. 이번 기회에 종합비타민도 챙겨 먹고 오메가 3, 비타민D, 비타민B군 챙겨드시고 꾸준한 운동을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알아보세요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