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검진 안받으면 불이익 없을까?
- 생활정보/정보 모음
- 2022. 7. 28.
안녕하세요. 국민 건강검진 안 받으면 불이익 없을까요? 궁금해서 오신 모든 분들 환영합니다. 지금 현재 코로나 때문에 힘든 시기입니다. 지금 독감주사 이슈 및 몇 달 전부터 태풍, 그리고 거리두기 등 여러 가지 힘든 시기인데요. 건강검진 안 받으면 그럼 어떻게 될까요? 내 몸을 꾸준히 검사하는 것은 잘 알려진 자기 관리의 자세라고 생각이 드는데요. 과거에는 어르신들이 주로 건강검진에 관해 관심을 많이 가졌지만 요즈음은 젊은 나이 층에서도 스트레스, 운동부족, 그릇된 식습관 등 때문에 각종 질환에 노출되는 상황이 어마어마해서 관심도가 높아졌다고 하네요. 아직 건강검진 대상자 확인 및 문자 받기 신청 안 했다면 미리미리 신청해서 건강도 챙기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내 몸이 평소에 건강한 것 때문에 건강검진을 잘 안 받는 분들이 많은데요. 막상 건강검진을 받을 생각을 하면 실행까지 옮기기가 쉽지 않죠. 귀찮기도 하고요. 저는 직장인이라서 안 받으면 회사에서 연락 오기 그래도 꾸준히 건강검진을 받고 있는 편입니다.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국민건강보험 가입자라면 국가 건강검진은 특혜로서 당연히 받아야 합니다.
건강검진 안 받으면 불이익 없을까?
번거롭게 느껴지더라도 내 건강은 내가 챙긴다는 마음으로 실천에 옮겨 봅시다. 건강검진 기본법 제3조 1호에 따른다면 건강검진이란 건강상태 확인과 질병의 예방 및 조기발견을 목표로 건강검진 기관을 거쳐서 의학적 검진을 한다는 것을 말합니다.
이렇듯 법으로 명시된 건강검진 안 받으면 손해가 있는지 궁금하신 사람이 많을 것 같아 정리해 보았습니다. 우선 직장인 건강검진은 산업안전보건법 제43조에 따라 고용주 및 회사는 일꾼에게 건강검진을 제공해야 하고 직장인 역시 받아야 하는 의무 사항입니다.
사무직 종사자는 2년에 한 번, 그 외 직장인들은 1년에 한 번 받는 것이 원칙인데요. 직장인 건강검진 안 받으면 손해는 우선 회사 상황에서는 최대 천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으므로 노동자가 건강검진을 받도록 추천해야 하고요.
귀책 이유가 일꾼에게 있다고 한다면 300만 원 이하의 과태료를 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사실 직장인 건강검진은 의무조항임에도 직장 시간 외에 시간을 쪼개어 건강검진을 얻기 순탄치 않은 상황이 많으므로 회사마다 사태가 다르겠지만 공무 휴가 등을 이용하여 근무시간 내라도 검진을 받을 수 있도록 하면 좋을 것 같다는 참작도 드네요.
건강검진 안 받고 병에 걸렸을 때 대처 방법
국가 건강검진 안 받으면 손해가 있는지 살펴보면 직장인 건강검진처럼 과태료를 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암환자의 의료비 지원을 받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사실 직전에 건강검진을 받았다면 발견했을 수도 있으므로 건강검진 시기를 놓쳐서 받지 못하면 귀책 이유가 본인이 되는 것이죠.
그러므로 건강검진 안 받으면 손해가 생기는 것은 어떠한 형태로든 사실이기 때문에 국가검진 혹은 직장검진 선택 자라면 받듯이 기간 내에 받는 것이 좋습니다. 검진 선택자는 만 20세 이상 세대원 중 홀수 연도에는 홀수년 출생자, 짝수 연도에는 짝수년 출생자가 목표가 됩니다.
건강검진 선택자 조회를 통해 본인이 목표가 맞는지 완벽하게 확인해 보는 것도 중대한데요.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서 선택자 조회가 가능하고 병원 및 검진기관 찾기까지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직장인 건강검진 선택 자라면 직장에서 선정한 의료기관으로 방문하여 검진하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건강검진을 앞두고 유의사항은 알아두는 것이 좋은데요. 검진 전날 저녁 9시 이후 금식을 해야 하고 문진표도 미리 작성해두면 편리합니다.
여자이라면 생리기간을 피해서 검진을 하는 것이 좋고요. 임신인 사례에도 엑스레이를 생각하지 않고 검진을 받을 수 있으니 미리 검진병원에 불러일으키는 것이 중대합니다. 건강검진을 통해 나의 튼튼함을 자세히 검사하는 게 좋겠죠.
질환을 미리 막아주는 것도 삶의 질을 위해서 굉장히 중대하다고 생각됩니다. 건강에서 유별난 신호가 오지 않더라도 내 몸 깊숙이 안 좋을 수 있으니 건강검진 안 받으면 불이익 여부를 떠나 스스로 챙길 수 있으면 좋겠네요.
건강검진은 매년 있어지는 것인데요. 내 건강 다른 사람이 절대 지켜주지 않습니다. 20대부터 60대 70대까지 꼭 지켜야 됩니다. 혹시 건강검진 대상자 확인 못하셨다면 꼭 하셔서 건강 챙기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