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정보 모음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방법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방법

안녕하세요. 점점 시간은 흘러가고 보육교사는 어린이집에서 일하기 위해서 반드시 요구되는 보건복지부에서 발급하는 자격증입니다. 보육과 관련된 학과에서 이수과목을 이수하고 실습과정을 거친 이후에 자격증이 취득 가능했지만 내가 관련학과를 생기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취득할 수 있습니다.

육아를 하고 계시거나 지금 직장을 다니고 계신 분들이라며 하더라도 온라인 학점은행제를 거쳐서 어디 가지 아니하고 집에서도 보육교사 2급 자격증을 수월하게 취득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를 통해 보육교사 자격증 관련 내용 확인해보겠습니다.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방법 및 과목 구성

보육교사 2급 취득방법

보육교사 2급 자격증은 학점은행으로 17과목만 이수하시면 자격증 취득이 가능합니다. 이 17과목에의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온라인 수업 8과목 + 대면 수업 8과목 + 실습 240시간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방법

1. 인터넷, 온라인

온라인 수업은 말 그대로 인터넷 가르침을 듣는 것이라서 집에서 들으시면 되겠습니다. 온라인 수업은 선택과목이 있고 필수과목이 있습니다. 각종 대학교 평생교육원 사이버교육원에서 들을 수 있겠습니다.

보육교사 자격증 필수과목

1) 보육학개론 2) 영유아 발달 3) 영유아 교수 방법론

선택과목은 이 중에서 5개를 택해야 합니다.

아동 건강교육, 영유아 사회정서지도, 아동문학 교육, 아동상담론, 장애아 지도, 특수아동 이해, 어린이집 운영관리, 영유아 보육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보육 정책론, 정신건강론, 인간 행동과 사회환경, 아동 간호학, 아동 영양학, 부모 교육론, 식구 복지론, 식구 관계론, 지역사회 복지론 

2. 대면 수업

대면 교과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보육교사 인성론 2) 아동 주권과 복지 3) 놀이지도 4) 언어지도 5) 아동음악 6) 아동 수학 지도 7) 아동안전관리 8)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대면 수업에 대해서 벌써 걱정하시는 사람이 많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걱정할 것 없습니다. 대면수업도 똑같이 인터넷으로 듣는 것인데 단 한 과목당 1번씩은 오프라인 출석을 하는 것이라서 온라인수업이라고 생각해도 됩니다. 대면수업은 대면 장에 직접 출석을 해서 교수님 가르침을 듣는 것인데 한번 출석할 때 무려 8시간이나 들어야 합니다.

하지만 주중에 8시간 빼기는 어려우니까 다 주말에만 진행됩니다. 직장을 다니시는 분들은 대면수업도 가능하니 걱정할 것은 없으나 해당 주말 대면수업 날에는 꼭 출석하지 않게 되면 과락이 나게 됩니다. 대면 수업 위치는 대도시 기반으로만 있기 때문에 지방에 계신 분들은 조금 먼 곳을 가야 합니다.

3. 직접 현장 실습

실습 일은 개강일과 종강일 사이에 실습시간 240시간을 이수해야 합니다. 이것은 수강 지원한 대학교에 직접 5~6번 정도는 출석을 해야 합니다. 참석해서 듣는 세미나 수업에 서는 보육교사 일지나 실제 생활에 대한 이론수업을 듣게 됩니다. 현장실습에 대한 단순한 리포트 같은 과제도 있습니다. 실습과목은 삼월과 9월 1년에 2번만 청구 가능합니다. 하지만 잘 찾아보면 매달 개강하는 반도 있다고 합니다.

지금 커리큘럼대로라면 5~6번 출석을 하는 게 정상입니다만, 일부 대학교에서는 2~3번만으로 끝내는 학교도 있다고 합니다. 실습시간은 휴식시간을 배제한 8시간을 채워야 해서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채웁니다. 평일 동안 이 실습하는 기간은 좀 길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직접 하게 되면 참작보다 시간이 좀 더 빠르게 정신없이 지나가게 된다고 합니다.

보육교사 2급 자격증

보육교사는 정말 지금 이 시대에 코로나 바이러스가 유행하는 이 시기에 꼭 필요한 자격증이며 직종입니다. 거의 대부분 맞벌이가 많기 때문에 아기를 마음 놓고 맡길 곳이 필요하고 제대로 아기를 케어해줄 수 있는 직업이 보육교사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아기를 사랑하고 좋아하는 분들이 따는 걸 추천드립니다. 그 이유는 단순하게 취직 때문에 따기엔 아기 보는 일이 의외로 많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