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건강

코골이 줄이거나 없애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코골이 줄이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줄이거나 없애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잘 때 코를 고는 증상을 바로 코골이라고 합니다. 코골이가 심해지면 수면무호흡 증상까지 생기게 되는데요. 밤에 잘 때 자기 전 코를 심하게 곱니다. 코골이 줄이는 방법 있을까요? 옆사람이 코골이가 심하면 잠에 못 드는 분들이 많은데요. 주로 남자들이 코골이가 심합니다. 남편이 혹은 부인이 아니 연인이 밤에 자는데 코를 심하게 골아서 걱정 많이 되시죠? 덕분에 옆에서 잠도 못 자서 더 피곤하기도 한데요.

여러분이 아셔야 되는 건 코골이는 단순하게 비만 때문에 코를 곤다고 생각하지만 단순하게 살이 쪄서 코를 고는 것은 아닙니다. 코를 골아서 발생하게 되는 코골이가 심해지면 수면무호흡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수면무호흡증 증상이 심해지면 뇌에 안 좋은 영향이 생겨서 정말 최고로 심해지면 사망까지 이르게 되는데요. 코골이가 발생하는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 다양한 합병증들을 방지하는 코골이 줄이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코골이 줄이는 방법 확인하고 해결하기

코골이란 무엇일까? 

사람의 콧구멍으로부터 인두를 지나 기관지를 통하여 허파에 달하는 통로인 공기의 길을 기도라 합니다. 코와 입이 맞닿아 있는 입천장에는 앞부분과 뒷부분이 있는데 후반부에는 뼈가 없기에 일명 물렁 입천장이라 부릅니다. 누워서 잠을 자는 경우 물렁 입천장의 근육이 느슨해지면서 기도를 좁게 만드는데요. 좁아진 기도를 지나면서 공기가 울려 음량이 나는 것을 보고 우리는 코골이라 부릅니다.

사람은 피곤하면 피곤할수록 더욱 깊숙이 잠이 들게 되는데요. 근육이 더욱 느슨해져서 기도를 좁게 만들기 때문에 코골이가 심해지게 됩니다. 기도가 좁아져서 숨쉬기가 힘들어지면 산소 역시 원활하게 지급이 되지 못합니다. 산소가 적으면 심장이나 허파가 더 많이 일해야 하므로 심장이나 허파에 무리가 발생합니다. 그 때문에 자고 일어나더라도 몸이 개운하지 아니하고 계속해서 피곤하게 됩니다.

그래서 코를 심각하게 고는 것은 건강의 악순환으로 이어지게 되고 근육을 느슨하게 만드는 진정제나 수면제를 섭취하는 것은 오히려 코골이를 더욱 심각하게 만드는 근거가 되게 됩니다. 코골이는 비단 자기 스스로 튼튼함을 악화시킬 뿐 아니라 함께 취침하는 주변 사람에게 역시 손상을 주게 됩니다. 밤새 코를 골면 꿀잠을 취하기가 어려워서 기상 후 하루가 무기력해지며 주변 사람의 수면까지 방해함으로써 만성피로가 감염되어 버리는 수준에 이르고 마는 심각한 증상입니다.

코골이 줄이는 방법은?

입 다물고 자기

코골이의 제일 일반적인 원인 가운데 하나는 입을 벌린 상태로 자는 것이다. 입을 벌리고 자면 숨을 들이마실 때 목구멍의 조직을 건드려서 진동이 생긴다. 코골이용 마우스피스나 입 벌림 방지 테이프를 착용하고 잠을 잔다면 코골이를 줄일 수가 있다고 합니다.

잠자기 전 금주

잠을 자기 전 술을 마시면 코골이는 심해진다. 기도를 열어주는 근육을 술이 이완시킴으로써 기도를 좁아지게 만든다. 음주는 수면은 방해하므로 코골이를 하던 분들이 술을 마시면 평소보다 코골이가 더욱 심해지며 꿀잠을 취하기가 어려워진다.

베개 위치 조정

잠을 잘 때 만일 베개에 목을 잘못 베어 버리면 체액이 머리로부터 흘러 출연하는 관을 막아 버리게 되고, 그에 따라 점액질이 증가하게 된다. 그런 경우엔 남달리 고안이 된 목베개 등 목을 잘 지지해 주는 방안을 찾으면 코골이 치유에 도움이 된다.

이비인후과 병원 가서 콧속 염증 제거

코안에 염증이 있으면 비강과 목 속 콧김을 좁게 만든다. 코안의 염증을 없애기 위하여 허브나, 아니면 땀을 내어 수분 저류 증세를 없애 주는 적외선 사우나기를 활용하는 것도 대안이다.

몸속 알레르기 유발 항균의 원인 제거

베개나 침대 시트를 자주 교체해 줌으로써 침대에 있는 먼지나 진드기 등을 줄여 주고, 반환 짐승은 침실 바깥으로 나가게 해 줌으로써 알레르기 유발 항균의 원인을 제거한다면 코골이를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콧 속 세척하기

콧길을 활짝 열어놓기 위하여 잠자기 전에 뜨거운 물로 샤워해 주는 것이 좋다. 샤워할 때에는 식염수로 코 내부를 씻어 주면서, 코안이 마르지 아니하도록 촉촉하게 습기를 유지해 주는 것이 요구된다.

올바른 수면 자세

천장을 보고 신체를 제대로 눕히면 목에 적지 않은 압박이 전해져서 코골이가 심해지는 반면에 신체를 옆으로 눕히면 코골이 병세가 완화된다. 제대로 누워서 자는 습관이 있는 예시에는 테니스공과 같은 물체를 등에 붙여 놓고 자면 제대로 누워서 잘 수가 없기에 자연스레 옆으로 눕게 된다.

체중 및 비만 줄이기

과체중이 되면 목 부위에 축적된 지방 조직이 기도를 압박하여 유연한 조직의 진동을 강화시킨다. 지방이 쌓이면 목 내부의 공간이 상대적으로 줄어들면서 코골이가 등장하게 된다. 살을 빼면 다양한 옆에서 건강은 개선되며 코골이를 감소시킴에 있기 때문에도 큰 도움이 된다.

코골이 전문 병원 찾는 방법

코골이는 일반 이비인후과에서도 진료가 가능하지만 모든 원장님들 의사분들이 코골이를 완치시키지는 못합니다. 그 이유는 바로 1. 코골이 체크 다양한 고가 장비 필요 2. 의사들마다 소견이 다르다 때문인데요. 고가의 장비 때문에 코골이를 고치는 병원은 한정되어 있습니다. 무호흡 수면을 할 때는 20초 이상 1분 이상 무호흡 증상이 지속되게 되면 정말 큰 병이 발생합니다. 꼭 코골이를 고칠 수 있는 전문 병원을 선택해서 가시고 꼭 근처 병원만이 답은 아니기 때문에 여러 방면으로 병원을 찾았다면 확인 꼭 먼저 하세요.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