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건강

항문에서 피가 나오는 경우



안녕하세요. 항문 똥꼬에서 피가 갑자기 나올 때 왜 그럴까요? 항문에서 피가 나온다는 건 여러 가지 이유가 있는데요. 매운 음식을 먹고 난 뒤에 항문에서 변을 보고 난 뒤 피가 나올 수도 있고 몸이 안 좋은 증상으로 나오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평소에는 아무렇지 않았지만 별안간 어느 날부터 항문에서 피가 출연할 때 엄청 당황스럽습니다. 한두 번 항문 똥꼬에서 피가 나오다가 나아진다면 상관없지만 지속해서 피가 출연한다면 큰 질환에 내가 병에 노출된 것은 아닌지 고민이 드는데요. 보통 항문에서 피가 출연한다고 표현하는 것은 대변을 볼 때만 피가 출연하는 현상과 가만히 있기 때문에도 항문에서 약간씩 피가 출연하는 경우로 나뉩니다. 왜? 도대체 항문에서는 피가 자꾸 나올까요?

항문에서 피가 나오는 경우 치료방법 확인하기

치질

항문 출혈의 제일 일반적인 이유는 치질이며 직장이나 항문에 부어오른 정맥으로 출혈이 생기는 것입니다. 생각으로 치질은 만성 변비, 임신, 배변 중 긴장, 무거운 물건 자주 들어 높이기, 항문 성교, 비만 등 때문에 생긴다고 합니다.

그리고 치질 자체는 응급한 사건이 아녀서 항문에서 출혈이 발생하였다고 해도 크게 걱정할 부분은 아닙니다. 뜻밖에 치질은 50세 이상 성인 기준에 의하면 50% 이상이 앓고 존재할 정도로 굉장히 일반적인 질병명입니다. 더해서 치질임을 알아도 초창기에는 큰 불편감이 없어서 내버려 두다가 커지는 상황이 어마어마합니다.

항문 균열

이는 치질과 헷갈리는 상황이 가득하며 항문 근처에 피부가 갈라지거나 찢어지는 현상을 말하는 겁니다. 보통 사람은 대변을 볼 때 별다른 문제가 없지만, 항문에 문제가 생겼거나 대변 그 자체가 딱딱하고 크기가 클 예시에 항문 압박을 주어 피부가 갈라지는 현상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항문 균열은 항문에서 피가 출연하는 상황이 있으나 이와 더불어 배변 중에 타는 듯한 표현을 줄 때가 있습니다. 그리고 피부가 갈라져 생긴 것이기 때문에 며칠이 지나면 저절로 나아지는 자세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항문 농양

항문에는 대변을 이동시키는 데에 보탬을 주는 작은 샘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 부분에 박테리아 가나 바이러스 등으로 전염되어 농양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 예시에 항문에서 피가 날 수 있으며 심할 예시에는 다른 질병을 가져다주기도 합니다.

게실염

대장에는 가끔 게 실증이라며 하는 작은 주머니가 생깁니다. 게실증이 생겨도 대다수 아무런 해가 되지 않지만 게 실증을 소유하고 있는 사람의 약 20% 정도는 그 부분에 염증이 생겨 게실염을 초래하는 상황이 있습니다. 이는 항문에서 피가 나오며 복통이나 발열, 갑작스러운 배변 변화 등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성병

항문 부위를 보호하지 않은 채로 성관계를 할 때에 일어날 수 있는 증상입니다. 생각으로 항문 성교를 하면 다양한 박테리아 가나 바이러스 등에 노출될 우려가 매우 크기 때문에 질환에 노출되는 상황이 상당합니다.

폴립

이는 장의 옆면에서 자라며 버섯과 같은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초창기에는 별다른 문제를 일으키지 않지만, 점점 크기가 커지게 되면 직장 출혈을 일으켜 항문에서 피가 출연하는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를 개선하지 않은 채로 지속해서 심각해져만 간다면 암으로 변할 우려가 있다고 합니다.

그 외 증상

바로 병원에 가야 되는 분들은 하단의 내용에 해당이 하신다면 질환이나 바로 진단을 받아야 하는 사건이기 때문에 최우선적으로 진단받는 것을 권합니다. 이와 같은 부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항문에서 피가 나올 때엔 이렇게 파악하는 게 좋더라고요. 위에 나온 증상 외에도 여러 가지 많으니 한번 알아보세요. 아래 글 통해도 확인 가능합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 되는 글-

 

묽은변이 나오는 이유

혹시 묽은 변이 나와서 고생 많이 하시나요? 똥을 샀는데 묽은 변이 나오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기름진 음식을 먹은 것도 아닌데 묽은 변이 나오면 많이 당황스러운데요. 저도 평소보다 변이 묽

orgupark12.tistory.com

 

 

똥냄새가 심한 이유 및 똥 안나올때 해결방법

똥냄새가 심한 이유 및 똥 안 나올 때 해결방법 안녕하세요. 혹시 똥(변)을 쌌는데 냄새가 너무 고약해서 고민되시지 않으세요? 똥냄새 때문에 민망할 때도 저도 많은데요. 똥이 잘 안 나오고 변

orgupark12.tistory.com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