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uitars/Acoustic Guitar

통기타 기본 코드 원리 Major, Miner 차이는?



통기타 기본 코드 원리 Major, Miner 차이는?

 

안녕하세요. 통기타 기본 원리 중 메이져와 마이너 차이에 대해 궁금해서 오신 여러분 환영합니다. 지금 이 시간 통기타 뿐 아니라 다른 악기를 다루는 사람들이 꽤 있습니다. 초보자부터 고급 기술 익히는 분들까지 다양한 분들이 이 시간에 노력하고 연구하고 있습니다. 통기타를 다루는 사람들은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코드를 외워서 치는것에 급급한게 사실입니다. 지금 이시간엔 통기타 기본 코드 원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분이면 되니 집중해서 봐주세요!

 

통기타 기본 코드 원리 왜 알아야 될까?

 

통기타에서 기본적으로 알아야 되는 것들이 몇가지 있습니다. 어떤 분들은 코드 외우는게 중요하다 그냥 무조건 코드를 외워서 쳐라. 기타 코드 원리 알아서 어디에다가 쓰냐. 코드 이론은 몰라도 된다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제 경험상 코드만 외운 분들 같은 경우는 통기타 기본 코드 외에 응용하는 코드를 찾지를 못하거나 음악을 듣고 코드 따는 것을 잘 못하는 걸 많이 봤습니다. 코드만 외우는 게 아니라 통기타를 다룬다면 코드 구성에 대한 부분 정확히 알고 코드 외우는것을 추천합니다.
 

기본적인 지판은 이렇게 생겼습니다. 영어가 써 있는 곳이 헤드(Head) 쪽입니다. 그리고 EADGBE 이 부분은 처음 통기타 튜닝 할 때 필요한 미라레솔시미를 적어놓은 것입니다. 맨 위에 있는 줄부터 1번~ 6번 줄입니다. 그럼 코드 원리는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통기타 기본 코드 원리

 

모든 기타의 코드는 피아노 원리처럼 비슷하게 흘러갑니다. 흔히 이야기 하는 C코드 하면 도미솔로 구성이 되어 있다. 그렇기 때문에 1도 3도 5도는 C,E,G 로 기타의 6줄을 맞추게 되면 된다고 많이 말하고는 합니다. 그 코드 원리 구성은 Major로 구성 되어 있는 코드입니다. 야구에서도 메이저리그가 있고 마이너리그가 있듯이 기타 코드에도 메이저 코드 마이너 코드가 있습니다. 그 외에도 어그먼트 코드, 7코드 등 많은 코드가 기본 메이저코드에서 파생되어 구성되어 있습니다. 오늘은 기초 시간이니 기본 코드에 대한 원리만 하겠습니다.

 

코드 원리는 메이저는 1도, 3도, 5도로 구성, 마이너는 3도가 플랫(b) 즉 반음 내려간걸 알수 있습니다. 그래서 비가 오거나 슬플 때 듣는 음악의 주 코드는 마이너로 구성이 되어 있는 것을 많이 볼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메이저코드보다 마이너 코드가 듣기에 슬픈 느낌을 더 주기 때문입니다. 통기타 곡들 중에 대표적인 메이저 곡은 이적- 하늘을 달리다를 들어보시면 알 수 있습니다. 가사 중에 허약한 내 영혼의 힘은 이라는 가사가 있는데 그 부분 빼고는 거의 신나는 느낌을 받으실수 있습니다. 마이너 곡들 중에는 양희은- 이루어질수 없는 사랑 을 들어보면 알수 있습니다. 슬픈 느낌, 감수성을 자극 시킵니다. 이 차이점을 잘 느끼고 음악을 많이 들어봐서 통기타 기본 코드 원리를 알고 통기타 모두 즐겁게 쳤으면 좋겠습니다.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