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건강

피부 얼굴 몸에 붉은 반점이 생기는 원인 총 정리



안녕하세요. 갑자기 피부나 얼굴 혹은 몸에 붉은 반점이 나타나서 놀라셨죠? 이 피부 얼굴 몸에 붉은 반점이 생기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피부나 얼굴에 붉은 반점이 나오게 되면 특별히 아프지는 않더라도 몸에 붉은 반점이 있으면 신경 쓰이기 마련인데요. 이게 대상포진이나 건선은 아닐까 걱정되시죠? 이처럼 몸에 붉은 반점이 생기는 원인이 잘 알려진 자반증 외에도 다양하다고 합니다. 피부는 몸에서 가장 내가 안 좋은지 좋은지를 판단할 수 있는 좋은 곳입니다. 피부가 안 좋다면 피부과를 지금 바로 가는 게 좋지만 우선 내 피부에서 나타나는 붉은 점, 붉은 반점에 대해 정확히 알고 병원을 가는 게 병원비도 절약되고 내 몸에 관심 있는 것을 의사가 알 때 조금 더 정확하게 진단을 해줍니다.

피부 얼굴 몸에 생기는 붉은 빨간 반점 원인 확인하기

1. 한때 열을 받았을 때

자반증 외 몸에 붉은 반점이 나타나는 명목 첫 번째는 한때 열을 받았을 이럴 경우입니다. 피부가 까칠한 사람일 이럴 경우 탄탄한 자외선만으로도 피부의 정상적 기능이 어려워져서 몸에 붉은 반점이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인데요. 이뿐만 아니라 몸에 갑작스럽게 열에 나서 열꽃이 피는 이럴 때도 몸에 붉은 반점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식습관과 스트레스

자반증 외 몸에 붉은 반점이 나타나는 이유는 식습관과 스트레스 문제입니다. 주로 우리 몸에 좋지 않은 식단을 하고 과식, 폭식이 습관화가 많이 되어 있는 게 현대 사회입니다. 그래서 지금 우리 몸속에는 노폐물과 독소가 쌓여 피부에까지 그 영향이 끼칠 수 있습니다. 또다시 스트레스를 제대로 없애 주지 않을 경우에도 면역력이 떨어지고 맞지 않는 음식 물질에 대하여 피부 알레르기 반응이 커져 몸에 붉은 반점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전해드린 자반증 외 몸에 붉은 반점이 나타나는 항목들은 비교적 일시적일 현실성이 크고 큰 문제가 되지 않는데요.

붉은 반점에 좋은 음식

몸에 나는 피부 붉은 반점 이유는 무엇일까?

1. 간 건강의 문제

자반증 외 몸에 붉은 반점이 나타나는 명목 중 큰 위험이 되는 것은 간 건강의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보통 간은 아프더라도 눈에 띄는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데요. 간 건강이 심하게 안 좋을 이럴 경우 간이 심하게 손상되었을 이럴 경우에는 몸에 붉은 반점을 비롯한 다양한 증상이 나타난다고 하는데 그중 대표적인 증상은 구토, 식욕 부진, 소변 색깔이 진해진 이럴 경우와 몸에 붉은 반점이 나타나는 현상이 동반된다면 간 건강에 이상이 없는지 확인한 보는 것이 좋습니다.
간 건강은 정말 중요합니다. 간 경화부터 개시하여 간암까지 악화할 수 있으니 몸에 붉은 반점이 드러났다면 꼭 정확한 요소를 파악해 보세요!

2. 피부 건선

자반증 외 몸에 붉은 반점이 나타나는 명목 네 번째는 피부 마른버짐이 있을 이럴 경우입니다. 건선으로 인한 몸에 붉은 반점이 나타날 이럴 경우 작은 반점들이 합쳐져서 증가할 수 있다는 것이고요. 몸에 붉은 반점이 생기는 맞지 않는 원인과 구분할 수 있는 점은 몸에 붉은 반점 위에 하얀 껍질로 덮일 이럴 경우 마른버짐일 현실성이 큽니다. 건선으로 인한 몸에 붉은 반점이 생겼을 이럴 경우에는 최대하여 보습 관리에 신경 써주는 것이 좋다는 것입니다.

피부 붉은 반점

붉은 점 원인 자반증 알아보기

몸에 붉은 반점이 나타나는 명목 중 가장 많은 원인을 차지하는 것은 자반증입니다. 자반증은 피부 아래쪽 멍처럼 출혈이 생겨 몸에 붉은 반점 형태로 보이는 질환인데요. 자반증은 상체보다 하체 쪽에 대폭 나타난다고 하는데요. 몸에 붉은 반점이 나타나는 자반증의 주된 원인은 출혈을 접 메우는 응고인자가 결핍되었거나 혈소판의 수치가 저하된 이럴 경우 출혈이 멈추지 않아서인데요. 보통 자반증 때문인 생긴 몸에 붉은 반점은 자연스레 없어지지만 혈관 이상이 동반될 이럴 경우에는 평생 남을 수도 있어 레이저 치료와 같은 시술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사실 몸에 붉은 반점은 눈으로 자세히 보지 않으면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몸에 원인 모를 붉은 반점이 생기면 벌레에 물렸거나 어디에 부딪혔겠지 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태반입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도 붉은 반점이 없어지지 않거나 더 심해지면 간단한 피부 문제가 아닐 수 있다는 사실을 위에 글에 기록해 놓았습니다. 실제로 몸에 생긴 붉은 반점은 자반증, 간 경화증, 마른버짐과 같은 질병의 증상일 수 있지만 구분할 수 있는 방법은 붉은 반점 형태에 따라 달라집니다. 특징과 함께 질환 3가지를 요약해 보겠습니다.

피부에 생기는 붉은 반점 특징과 질환은?

1. 발열과 모두 대칭으로 붉은 반점이 생긴다면 HS 자반증

피부에 생기는 붉은 반점의 특징은 무엇일까요? 자반은 흔히 멍이라고 알려진 증상을 부르는 맞지 않는 말인데요. 멍은 어딘가에 부딪혀 모세혈관이 손상돼 혈액이 밖으로 새면서 생기게 됩니다. 하지만 심하게 부딪히지도 않았는데 붉은 반점이 몸에 대칭으로 생긴다면 HS 자반증을 의심해야 합니다. 주로 하체에 나타나며 복통과 발열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3~10세 소아에게 주로 나타나는 HS 자반증은 자가면역성 혈관염이다. 스스로 혈관을 스스로 공격해 상처가 생기면서 그 사이로 피가 나오게 된 것. HS 자반증을 내버려 두면 위장관 합병증이나 췌장염까지 이를 수 있다. HS 자반증이 의심된다면 전문의의 진단을 통해 면역제어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2. 소변 색이 진해지면서 붉은 반점이 생긴다면 간 경화증

간은 어느 정도 손상되기 전까지 증상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거미처럼 퍼진 붉은 반점과 모두 소변이 진한 황색 다른 방법으로 갈색으로 변하고 구토와 메스꺼움, 식욕부진 등의 증상을 동반한다면 간경화를 의심해야 합니다. 간 경화증은 간 질환 중 가장 심한 상태인데요. 간세포가 정상기능을 하지 못하고 간세포가 섬유성 조직으로 변하면서 개시합니다. 간 경화증을 앓는다면 간암으로 이어질 현실성이 있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간 기능 검사를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3. 무릎이나 팔꿈치에 각질과 모두 붉은 반점이 생기면 건선

마른버짐은 피부 면역세포의 이상으로 일어나는데 작은 붉은 반점이 생기면서 그 위에 하얀 각질이 덮이는 것이 특징이다. 피부 면역세포가 지나치게 활발해지면서 염증을 일으키고 과다하게 각질을 만들어내는 상태다. 붉은 반점과 모두 손발톱 표면에 송곳에 찔린 듯이 1mm 정도 움푹 들어간 자국이 생기고 손톱 끝이 하얗게 부서지거나 벌어진다면 건선 애초일 수 있다. 마른버짐이 가벼운 이럴 경우 바르는 연고로 치료할 수 있지만 심하면 자외선 치료나 면역억제제를 쓰임 해서 치료합니다. 충분한 보습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다.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