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술 부르트는 이유와 치료방법
- 생활정보/건강
- 2022. 7. 29.
안녕하세요. 오늘은 입술이 부르트는 이유와 치료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평상시처럼 매끈한 내 입술이 갑자기 부르터서 많이 속상하셨죠? 이제부터 입술이 부르트는 이유를 알고 해소하여 촉촉하고 예쁜 입술로 만들어볼게요. 입술이 부르트고 건조하면 깔끔한 인상을 주기 어려우며 어딘가 아파 보이기도 합니다. 입술이 부르트면 모처럼 구입한 예쁜 립스틱을 발라도 예뻐 보이지 않습니다. 그대로 두면 더 건조해지고 갈라져 피도 나기 때문에 부르트는 이유를 알고 제대로 해소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입술 부르트는 이유 확인하기
1. 건조함
건조함은 입술이 부르트는 이유가 됩니다. 입술은 각질층이 매우 얇으며 피지막이 없고 보습 기능이 낮아서 건조해지기 쉬운데요.
여기에 난방기, 에어컨 사용으로 인해 실내 습도까지 낮아지면 그나마 있던 수분마저 빼앗겨 더 건조해지고 부르트고 갈라지게 됩니다.
2. 입술 혀로 핧지 않기
입술을 핥는 버릇으로 인해 입술이 부르트는 분들도 있습니다. 침을 바르면 잠시 촉촉함을 유지할 수 있지만 침이 증발하면서 입술에 있는 수분을 함께 빼앗아 더 건조하게 만듭니다.
침을 바르는 습관을 개선하고 립밤을 틈틈이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몸 속 수분 부족, 물 많이 마시기
체내 수분이 부족한 것이 입술이 부르트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수분이 부족하면 피부가 건조해진다고 하는데 입술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특히 겨울에는 수분 섭취량이 줄어들면서 체내 수분이 부족해지기 쉽고 입술도 건조해지기 쉽습니다.
4. 입술 자극시켜서
잦은 마찰로 인해 입술이 부르트는 경우도 있습니다. 매운 음식의 자극, 양치질을 할 때 치약의 자극, 립스틱을 바르거나 지울 때의 마찰 등이 입술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손으로 뜯거나 깨무는 습관 등도 부르트는 이유가 될 수 있어서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5. 혈액순환 원활하지 않을 때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은 것이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고 있다는 것은 체내 필요한 수분, 영양이 제대로 공급되지 않고 있다는 것으로 이는 입술 피부 장벽 유지 기능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6. 입으로 숨 쉴 때
구강 호흡으로 인해 건조해질 수 있으며 립스틱 성분이 맞지 않는 것이 입술이 부르트는 이유일 수 있습니다. 얇고 민감한 부위라서 립스틱에 함유된 성분으로 인해 거칠어질 수 있습니다.
제품 사용 후 건조함이 심해졌다면 맞지 않는 제품이니 사용을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7. 입술 관리 소홀할 때
관리가 소홀했던 것도 부르트는 이유가 됩니다. 평소 얼굴 피부 관리는 열심히 하지만 입술 관리는 소홀하기 쉬운데요.
입술에도 자외선으로 인한 자극이 가해지고 있으며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UV 차단 효과가 있는 립밤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입술 부르틈 방지하는 방법
1. 입술팩 하기
부르트는 이유가 되는 건조함을 해소하기 위해 입술팩을 합니다.
전용 제품이나 립밤을 듬뿍 바른 후 랩을 씌우고 15분 정도 팩을 합니다. 꿀이나 코코넛 오일 같은 식물성 오일을 활용하여 팩을 해주셔도 좋습니다.
2. 입술 각질 제거하기
주기적으로 입술 각질을 제거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각질이 쌓여 있으면 립밤이나 팩의 좋은 성분이 침투하기 어렵습니다. 설탕과 오일을 1:1의 비율로 섞어서 부드럽게 마사지하듯 각질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3. 잦은 립밤 바르지 않기
입술이 부르트는 것이 고민이라고 해서 립밤을 너무 자주 바르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특히 딱딱한 고체 형태의 경우 입술에 바르는 것이 자극이 되어 부르트는 이유가 됩니다. 주머니에 넣어 따뜻하게 만들어 부드러워진 상태에서 사용하면 좋습니다.
잘못된 립밤을 바르는 방향 또한 입술이 부르트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립밤을 바를 때는 좌우 가로 방향으로 힘줘서 바르는 것보다는 세로 방향으로 가볍게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4. 메이크업 지울 때 꼼꼼하게 지우기
립 메이크업을 지울 때도 세게 자극을 주는 것보다 화장솜에 전용 리무버를 적신 후 10초 정도 입술 위에 올려 두었다가 닦아내는 것이 좋습니다. 마무리로 거품 클렌징까지 한 후에는 립밤을 바릅니다.
4. 비타민 잘 챙겨 먹기
영양부족이 입술이 부르트는 이유가 되는 분들은 균형 있는 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A가 풍부한 달걀, 녹황색 채소, 장어 비타민B가 풍부한 콩, 현미 등을 섭취합니다.
입술 관리에 소홀하면 부르트는 것은 물론 주름이 생기기 쉽습니다. 피부만큼 입술 관리에도 신경 써야 합니다.
5. 오래된 화장품 버리기
화장품에도 유효기간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유통기한이 지난 화장품은 본래 화장품의 기능을 잃어버리게 됩니다! 아무리 비싼 브랜드 화장품이라 해도 오래된 화장품 때문에 독이 올라서 입술이 부르틀 때도 있습니다. 이번 기회에 화장품을 정리해보는건 어떨까요?
만약 입술팩, 종합비타민, 메이크업 리무버 등 오래 된 화장품 버리는 것부터 해보시고 그다음 제가 알려드린 모든 방법대로 했는데도 잘 안된다 라고 하시면 몸 내부적으로 문제가 있는 것이기 때문에 병원 예약해서 꼭 진찰받으세요! 당신의 건강을 항상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