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11호 태풍 노을이 필리핀에서 베트남으로 간 가운데 12호 태풍 돌핀의 발생 시기가 제일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현재 9호 태풍 및 10호 태풍으로 인해 12호 태풍 돌핀이 언제 발생할지 그리고 경로 예상이 궁금하신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기상청에서 12호 태풍으로 발전되는 내용을 발견했습니다. 바로 보시겠습니다!
12호 태풍 돌핀 예상 발생시기
2020년 9월 20일 저녁 7시 무렵 기상청에서 대한민국 근처 해안을 찍었는데 태풍으로 변할 수 있는 징조를 발견했습니다.
아직까지는 열대저압부 형태를 하고 있는데 현재 위치가 태풍으로 발달하기 딱 좋은 조건의 고수온 해상 지역이 태풍으로 발달할 수 있어서 예의주시 단계에 접어들었는데요.
아직 기상청은 태풍으로 될지 안 될지 모르기 때문에 예의주시 중입니다.
현재 사진상으로 보면 북위 22도선 동경 137도선 정도에 있는데 태풍으로 발달은 아직은 미지수입니다.
2020년 9월 16일 저녁 8시쯤에 발생한 두 개의 수증기 중 좌측 수증 기은 11호 태풍 노을로 발전되어 필리핀과 베트남으로 진행되었꼬 우측 수증기는 12호 태풍 돌핀 후보로 발달하고 있는 중인데요.
2020년 9월 16일 이전에는 이런 과정을 거쳐 좌측에서 11호 태풍 노을을 만들었기 때문에 우측 수증기도 언제 태풍으로 변할지 모르는 상황입니다. 만약 태풍으로 변한다고 하면 우리나라 한국도 태풍에 또다시 대비해야 됩니다.
11호 태풍 노을은 베트남으로 상륙하고 우측의 열대 요란은 독자적으로 열대저압부로 뭉치고 있는데요.
하루 사이에 형체가 이렇게 달라졌으니 내일이면 태풍으로 변모해 달라질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12호 태풍 예상 경로
지금 좌측 수증기는 필리핀 쪽으로 갔지만 우측 수증기가 태풍으로 변한다 해도 한반도로의 북상 까지는 걱정 안 해도 될 것 같은데요.
그 이유는 사진에서 보다시피 서쪽 대륙에서의 강력한 편서풍에 북쪽에서 내려온 찬 공기가 한반도 남단 남해까지 덮고 있습니다.
동해 쪽 아래까지 북태평양 고기압이 건재하고 지형적으로 한반도 천혜의 방파제인 일본 열도가 굳건히 커버해 주고 있어서 만약 태풍이 되어 북상한다 한들 북위 30도선 한계로 동남쪽 선회하게 될 것인데요.
일본 중부 지방에 근접한 정도로 스쳐서 다시 유턴 비슷한 경로로 끝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현재 발생 안 한 태풍 12호는 일본 쪽으로 스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기후는 어떻게 변할지 모르기 때문에 미리 태풍에 대비하고 정부의 태풍 피해자 분들에게 주는 자금도 알아보는 게 좋습니다.
태풍으로 인해 피해 없으시길 바라며 아직 12호 태풍은 발생 안 했지만 예상으로 발생 시기 예상 경로 알아봤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