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목이 아플때 가는 병원 어디로 가면 될까?
- 생활정보/건강
- 2021. 9. 7.
안녕하세요. 발목이 아플 때 가는 병원에 대해 궁금하셔서 오신 여러분 환영합니다. 발목이 아플 때는 어느 병원 어느 과로 가야 될까요? 등산하다가 혹은 길을 가다가 계단을 내려오다가 발목이 아플 때 있습니다. 그럴 때는 어느 병원으로 가야 될까요? 저도 발목이 아플 때 약국 가서 파스 사서 붙이고 말 때도 많은데요. 발목 통증 내버려 두면 큰 병으로 찾아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발목이 아플 때 가는 병원을 정확히 알고 가는 게 매우 중요합니다. 이제부터 제가 차근차근 다 설명드릴 테니 2분만 집중해주세요. 몸은 소중합니다. 먼저 발목이 왜 아픈지 통증이 왜 생기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발목이 아픈 이유와 치료방법 알아보기
1. 발목을 삐었을 때
발목을 뼜다고 하거나 접질렸다 할 때 이걸 가리켜서 보통 염증이 생겼다고 합니다. 즉 발목이 체중을 이기지 못해서 삐끗하게 되고 그로 인해 그 부위에 염증이 생긴 걸 말하는데요. 발목에는 인대가 있습니다. 인대가 손상되거나 파열되는 걸 말합니다.
인대가 늘어나면 생기는 결과: 관절이 움직이기 매우 힘듭니다. 그리고 그 부위에 통증이 발생하고 붓고 열감이 생기고 멍도 생깁니다.
발목이 삐었을 때는 가볍게 삐었을 때는 일주일 정도 뒤면 몸의 치료 기능으로 인해 어느 정도 자연치료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완치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발목 염좌의 경우에는 별다른 치료 없이 따뜻하게 찜질을 해주거나 수술이 아닌 물리치료만으로도 치료가 가능합니다. 수술을 안 하는 치료는 물리치료, 약물치료, 주사치료 등으로 간단하게 치료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인대의 손상이 심하거나 파열된 경우에는 바로 병원을 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발목 삐었을 때 가야 되는 병원은 정형외과입니다. 정형외과는 흔히 뼈나 골절이 생기면 가는 진료과 중 하나인데요. 발목도 정형외과를 가야 낫습니다.
2. 근육통
발목에 통증이 생기는 이유 중 하나가 근육통이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근육통이 왜 발목에 생겨라고 생각하시는 분도 계실지는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발목이 아픈 이유는 발목 때문이 아니라 그 위에 있는 종아리에 있는 근육이 긴장하게 되면서 힘이 많이 집중되어 있는 발목 힘줄 부위가 아파서 발목이 아프기도 합니다.
근육통으로 발목 아픈 것인지 파악하는 방법: 특정 움직임을 할 때 통증이 느껴지는지 확인하면 됩니다. 특정 움직임이란 종아리를 압박한 상태에서 발목을 움직여 보는 것입니다. 만약 통증이 완화되는 느낌이 나면 종아리 근육통 때문에 발목이 아플 가능성이 높습니다. 근육통 회복 방법은 근육이 이완될 수 있게 따뜻한 찜질 해주거나 휴식을 하면 회복됩니다.
근육통으로 발목 아픈 경우 가야 될 병원은 정형외과입니다.
3. 피로로 인한 골절
피로로 인해서 골절이 된다는 말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발목에 통증은 피곤이 누적되거나 스트레스받거나 아니면 근육이 충격을 흡수하지 못하는 경우에 발목뼈에 압력이 가해져서 미세하게 골절이 일어나거나 실금 같은 증상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이것은 노화와 다른데요. 젊은 사람이 더 발생 가능성이 높습니다.
젊은 사람이 피로로 인한 골절 발생이 더 많은 이유: 젊은 사람일수록 운동을 많이 합니다. 하지만 적당한 운동이 아닌 강도가 매우 높은 운동을 하는 분들도 많기 때문에 젊은 사람이 더 많습니다. 그리고 군인도 잘 걸립니다. 그 이유는 행군도 하고 훈련이 잦기 때문에 군인도 잘 발생합니다.
피로로 인한 골절 증상은 발목에 염증이 생기는 것과 그리고 타박상과 매우 비슷하며 다리가 쉽게 붓거나 가라앉지 않는 경우 걷거나 뛸 때 발목과 다리 사이에 찌릿한 통증이 느껴집니다.
피로로 인한 골절은 자연치료가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반드시 병원에 가셔서 진료를 받아야 되며 빨리 가셔야 됩니다. 가야 될 병원은 정형외과입니다.
4. 박리성골연골염
이게 무슨 단어가 싶을 정도로 생소한 단어입니다. 이 질병은 보통 헬스 트레이너나 운동을 강한 강도로 하시는 분들이 잘 걸립니다. 관절이 약해졌음에도 불구하고 계속 강도가 높은 운동을 계속하는 경우에 뼈 연골 조각이 떨어져 나가게 됩니다. 이때 떨어져 나간 연골 조각이 관절 안에서 돌아다니면서 다른 연골을 망가뜨려서 염증도 생기고 통증도 생기는 질환을 의미하는데요.
박리성골연골염 특징: 관절 내에 사각사각 거리는 눈 밟는 소리가 나거나 관절 부위 안에 뭔가 있는 느낌 즉 뭔가 걸려 있는 느낌이 납니다.
박리성골연골염은 심각해질 수 있는 질병입니다. 적절하게 치료가 이뤄지지 않으면 운동을 더 이상 못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퇴행성 관절염까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검사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찾아가야 될 병원은 정형외과입니다.
발목 아플 때 가는 병원 확인하기
발목 아플 때 가야 되는 병원은 위 4가지 증상들은 대부분 정형외과로 가면 됩니다. 정형외과에 가서 내가 아픈 부위와 어떻게 아픈지를 상세하게 다 말하는 게 중요합니다. 그래야 의사가 진찰할 때 정확하게 진단을 내리고 처방을 하기 때문입니다. 그냥 발목이 아파요가 아니라 어떤 걸 하다가 아프게 됐다 이렇게 말입니다. 병은 키우는 게 아니라 치료해야 됩니다. 그게 자연치료가 될 수도 있고 병원을 통한 치료가 될 수 있습니다. 평소에 몸에 좋은 음식을 잘 먹고 그리고 발목 아플 때 병원도 잘 선택하고 그리고 그거에 대한 보장도 있는지 보험도 점검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이상 마치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