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절기 알레르기 비염 증상 및 예방 방법
- 생활정보/건강
- 2022. 7. 28.
환절기 알레르기 비염 증상 및 예방 방법
안녕하세요. 환절기 알레르기 비염 증상 및 알레르기 증상 예방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꼭 봄과 가을쯤에 낮에는 덥고 새벽에는 춥고 저녁에는 춥고 이런 환절기 때에 알레르기 비염 증상이 더 많아져서 휴지도 한통 다 쓰고 옆 사람이 훌쩌거리지 말라고 해서 힘드신 적 많으시죠? 병원에 갔더니 알레르기 비염 증상은 못 고친다고 하고 그래서 속상하실 텐데요.
오늘은 우리를 힘들게 하는 알레르기 비염 증상은 왜 생기며 예방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은 어떤 특정 물질 때문에 반응하는데요. 알레르기 비염은 왜 발생하는 걸까요? 알레르기 비염은 알레르겐이라는 물질 때문인데요. 알레르겐이 코로 들어와 점막을 자극하여 히스타민 물질이 나오면서 코안 쪽에 콧물, 붓기, 염증이 생기는 질환을 뜻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통해서 알레르기 비염, 환절기 감기 예방 확인하세요!
알레르기 비염 치료하기
알레르기 비염은 특정한 계절에 자주 나타나는 계절성 비염과 계절과 관계없는 만성 비염으로 나뉩니다. 알레르겐은 알레르기를 초래하는 물질로 정상적인 사람에게는 아무런 이상이 일어나지 않지만 알레르기 환자에게는 이상 증세를 일으키는 알레르기성 질환의 이유가 되는 항균의 원인을 말하는데요. 임상적으로 알레르겐의 존재가 증명되지 않는 알레르기성 질환도 있다고 합니다.
알레르기 원인
잘 알려진 알레르겐은 아래와 같은데요. 혹시 내 집, 내 직장에 환경이 이렇진 않는지 꼭 점검 해보세요!
약물 - 페니실린, 살리실산, 젤라틴, 인슐린
먼지 - 집안의 먼지
곤충 - 바퀴벌레, 나방, 말벌, 꿀벌
곰팡이 - 칸디다, 알테르나리아, 아르페르길루스
미생물 - 회충, 초충, 아니사키스
꽃가루 - 쑥, 민들레, 데이지, 돼지풀, 미역취
음식물 - 달걀 흰자위, 우유, 밀, 땅콩, 새우, 닭고기
진드기 - 먼지 진드기, 큰 다리 먼지 진드기, 굵은 다리 가루 진드기
알레르기 이유인 환절기 일교차에 의한 온도 변화, 황사와 미세먼지, 꽃가루, 반려동물의 털, 스트레스 등인데 이런 환경적 요인뿐만 아니라 식구 역으로도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혹시 내가 자주 있는 공간에 공기를 정하 시키는 공기청정기가 없다면 하나 구매하시고 있다면 필터를 교체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삼성이나 LG 쪽도 할인 많이 하기 때문에 내 몸을 위해 구매하세요.
알레르기 증상은?
1. 콧물 코막힘
일교차로 맑은 콧물이 계속 흐르고, 코가 자주 막히며 잘 때 코를 고는 증세가 나타납니다.
2. 재채기
코가 간지럽고 이유 없이 재채기가 잦아지는 처지가 어마어마하다면 알레르기 비염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3. 눈의 가려움과 충혈
재채기가 잦아지면 눈이 충혈되고 가려움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알레르기 비염의 예방법 6가지
1. 집안의 온도 습도 조절한다. 온도는 18~23도, 습도는 50% 이하를 이어가고 자주 환기시킵니다.
2. 진드기가 발생하는 분위기를 미리 예방한다. 진드기가 생기기 쉬운 천 소파나 카펫 등 직물 물품의 사용을 자제한다. 또한 매일 베개, 이불 등 침구의 청결에 힘씁니다.
3. 신체를 청결하게 유지한다. 미세먼지와 황사에 눈코입 등 청결 유지합니다
4. 꽃가루가 날리는 계절에는 외출을 삼갑니다.
5. 반려동물을 자주 목욕시킨다. 고양이 강아지 털이 알레르기 원인으로도 나오기 때문입니다.
6. 면역력(immunity)을 올리기 위해 버섯, 양배추, 제철과일 등으로 튼튼한 식사를 유지합니다.
알레르기 비염은 수술보다 깨끗한 환경과 올바른 식단, 운동으로 면역력(immunity)을 길러 미리미리 방지하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알레르기 비염과 코로나와의 증상은 비슷합니다. 헷갈릴 수도 있고 괜히 불안할 수도 있습니다, 요즘에는 알레르기 비염 전문 한의원, 병원도 많기 때문에 거리가 멀더라도 예약해서 꼭 내 몸을 지키는 여러분이 되시길 간절히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