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건강

똥냄새가 심한 이유 및 똥 안나올때 해결방법



똥냄새가 심한 이유 및 똥 안 나올 때 해결방법

안녕하세요. 혹시 똥(변)을 쌌는데 냄새가 너무 고약해서 고민되시지 않으세요? 똥냄새 때문에 민망할 때도 저도 많은데요. 똥이 잘 안 나오고 변비엔 약을 통해서 병원을 통해서 해결하는 게 가장 빠르고 좋은 방법이기도 하지만 이번 시간에는 똥냄새가 왜 심하냐는 주제를 가지고 이야기해 보려 하는데요. 대변을 보고 나면 바로 변기 물을 내리지 말라는 이야기를 들어본 적 있나요? 내 똥의 상태나 변의 색깔을 보고 건강상태를 알 수 있기 때문이죠.

화장실에서 똥냄새가 많이 나고 이상한 냄새가 날 때는 화장실 탈취제 혹은 화장실 디퓨져 같은 것을 놓으면 좀 덜 민망하니 참고해 주세요. 지금 똥 안 나올 때 해결하는 방법 많이 궁금하실 거라 생각합니다. 똥 냄새도 건강을 확인하는데 보탬이 될 수 있고 색을 보고도 모양을 보고도 판단을 많이 할 수 있습니다. 대변에서 나는 냄새는 장내 미생물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다고 의사들은 말하는데요. 똥의 냄새의 이유 바로 알아보겠습니다. 내가 혹시 똥냄새가 심하거나 변비, 피부 트러블이 났다면 집중하시고 아래를 통해 자세히 확인하세요!

똥냄새가 심한 이유 확인하기

항문에서 피가 나오는 경우

 

항문에서 피가 나오는 이유

항문에서 피가 나오는 이유 제대로 알아보기

똥이 가늘게 나오는 이유

 

똥이 가늘게 나오는 이유

똥이 가늘게 나오는 이유는 무엇일까?

1. 구린내가 심한 이유(원인)

내 몸속에 나온 건강한 대변은 장내 젖산균이나 비피두스균 등 유익균에 의해서 악취가 적게 납니다. 그런데 장내 분위기가 좋지 못하거나 건강에 문제가 발생한다면 대변은 지독한 냄새가 나게 됩니다. 혹시 고기 먹고 나서 냄새가 많이 나지 않으신가요? 그건 고기를 많이 섭취하면 장내 세균 중 유해균의 수가 증가하며 한때 대변 냄새가 심하게 날 수 있습니다. 

장내 미생물 환경은 섭취한 음식물에 따라서 차이가 크게 나기에 대변 냄새가 지독해졌다고 하더라도 바로 진단을 받아서 치료하는 경우는 대다수 없습니다. 하지만 몇 가지 냄새는 중대한 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이번 기회에 확인을 해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2. 거품과 함께 지독한 냄새가 날 때 

거품이 섞이고 기름기가 많은 밝은 노란색의 대변이 다량으로 나오고 지독한 냄새까지 난다면 지방 흡수 불량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정상상태에서 섭취한 지방의 90~98%가 체내로 흡수되는 것이 일반적인데요. 지방흡수에 문제가 생겼다면 지방이 20% 이후로 대변에 섞여 나올 수 있습니다. 이때는 지방의 소화흡수와 관련이 된 췌장, 간, 담낭에 문제가 아닌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3. 시큼한 냄새가 난다면 

대변을 볼 때 시큼한 냄새가 난다면 소화불량일 수 있습니다. 소화불량 치료를 받아야 할 사람은 위산 과다 때문에 변에 산 성분들께서 섞이면서 시큼한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이때는 소화불량인 것으로 생각하고 병원에 진단이나 약국으로 달려가야 됩니다.

4. 비린 냄새가 난다 

대변을 보는데 만약에 비릿한 냄새가 같이 난다면 좀 심각하게 생각하고 바로 병원에 달려가야 됩니다. 그 이유는 대장에 출혈이 발생하여 피비린내가 대변에 섞여서 날 수 있기 때문인데요. 몸속 내부기관에서 피가 난다는 건 상당히 위험합니다. 

5. 물고기 썩는 냄새가 난다면 

물고기 썩는 냄새는 상당히 위험합니다. 이걸 보지 마시고 병원으로 바로 가시기 바랍니다. 그 이유는 대장암 전조증상이 대장 조직이 부패하면서 대변을 볼 때 물고기 썩는 냄새가 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와 같은 경우 빨리 병원을 찾아 진단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내가 물고기를 먹은 적이 없는데 그렇다고 하면 빨리 가야 됩니다.

똥 안 나올 때 해결 방법

똥 잘 나오지 않을 때 이렇게 하세요. 똥을 잘 누려면 식습관을 비롯해 생활습관을 바로잡는 게 가장 중요하다 하겠습니다. 바쁜 일상에 쫓기다 보면 제때 식사를 챙겨 먹기 곤란하고 바쁘다는 핑계로 즉석이나 즉석식 섭취량이 많을 수밖에 없는데 이는 나쁜 똥을 만드는 지름길이라고 합니다. 

좋은 똥을 혹은 똥이 잘 나오지 않을 때에는 하루 세끼 식사, 식후 30분 대변 습관, 수분, 섬유질, 운동 등이 생활화돼야 되는데요. 3/3/3 운동을 해야 하겠습니다. 많은 이 사람들이 범하기 쉬운 오류 중 하나는 밥을 적게 먹어야 변비를 없앨 수 있다고 착각하는데요. 하지만 식사량이 많을수록 대변량도 많아지고 대변 보기도 수월해집니다. 

다이어트를 실행하고 운동하는 여성들 같은 경우 다이어트 때문에 음식물 섭취를 안 하는데 이는 변비에 오히려 노출될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이는 식사를 항상 하지 않거나 폭식을 해 장의 운동력을 떨어뜨리기 때문이죠. 변이 많이 만들어져야 변이 배출됩니다. 그래서 식사 도중에 똥이 급하거나 마렵거나 하는 게 바로 그 이유죠. 하루 세끼 골고루 충분한 양의 음식과 수분 섭취, 적당한 운동을 병행해야 하겠습니다. 추가적으로 쾌변은 건강 장수의 가장 비결이며, 아침은 꼭 챙겨 먹되, 저녁식사는 숙변으로 남을 가능성이 있기에 적게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대변은 70% 수분과 30% 고형 성분으로 이뤄져 있습니다. 하루 1.5~2리터의 물을 수시로 마시면 똥이 딱딱해지는 것을 어느 수준으로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 산보, 산보, 수영 등 유산소 운동을 병행하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 주어 좋은 배변 활동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될수록 많이 걷고, 스트레칭, 복식호흡도 보탬이 됩니다. 

곡류, 과일, 채소, 견과류, 콩, 해조류, 버섯, 요구르트, 치즈, 버터 등은 배변을 도와주는 식품들하고 합니다. 우엉, 죽순, 부추, 샐러리, 양상추, 당근, 오이, 사과, 배, 수박, 참외, 자두, 현미, 팥, 강낭콩, 완두콩, 된장, 감자, 고구마, 토란, 미역, 김 등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겠습니다. 없으시다면 이번 기회에 구매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몸을 위해서요.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