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건강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어디서 해야될까?



안녕하세요. 정부에서 건강검진을 내년 6월까지 연장한다고 합니다.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어디서 해야 될까요? 건강은 누구나 다 지켜야 되는 필수 항목입니다. 먼저 중요한 부분은 바로 내가 건강검진 대상자인지 확인을 먼저 해야 되는 것입니다. 암, 백혈병, 뇌출혈 등 미리 병을 예방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꼭 확인하세요.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어디서 해야될까? 

과태료 부과: 우선 건강검진을 받지 않게 되면 과태료가 있다고 하는데요. 이건 다들 알고 계시죠? 직원이 있는 모든 사업장은 무조건 직장인 건강검진을 받아야 하는데 사무직은 2년에 1회, 비사무직은 1년에 1회 받게 되어 있기 때문에요. 만약에 받지 않게 되면 과태료가 부과되는데요.

건강검진 필수 대상자

사무직 : 서무, 인사, 경리, 판매, 설계 등 사무업무에 종사하는 근로자, 학원강사, 유치원 교사, 디자이너, 호텔, 음식점 접수원 등

비사무직 : 그 밖의 모든 근로자로 단순노무 종사자, 기계조작 종사자, 직접 판매종사자, 항공기 승무원, 미용사, 의사, 간호사, 은행 창구직원, 실습강사, 보험설계사 등

건강검진 안 받을 시 과태료

과태료가 1회 위반은 5만 원, 2회 위반은 10만 원, 3회 위반은 15만 원으로 정해져 있기 때문에요. 몸에 자신 있는 분들은 내 튼튼함을 강요로 확인하라는 게 불편할 수 있을지 모르지만 정기적인 건강검진은 중요하죠. 일반 검진 외에 연세대 별로 암 검진을 받을 수 있는데요. 건강검진 선택자 중 만 40세 이상이면 공짜로 검진할 수 있는 암 검진이 있기 때문에요. 민 40세 이상이면 위암, 유방암, 간암을 받을 수 있고요.

만 50세 이상이면 대장암, 그리고 대인은 자궁경부암도 받을 수 있기 때문에요. 내가 이번 연도 직장인 건강검진 선택자인지 간편하게 검토하는 방식을 알아볼게요. 아마 올해 초에 사업체에서 안내문을 받았을 수 있는데요. 본인이 직접 검토하는 것도 가능하죠.

내가 건강검진 대상자인지 확인해보기

먼저 국민건강보험 공단에 접속하세요. 그리고 자주 찾는 민원 서비스(Service)가 보이는데요. 아랫부분에 건강정보 탭에 [검사 선택자 조회]를 클릭하세요. 그럼 공인 면허증 로그인 창이 뜹니다. 본인인증 과정을 거치면 일치되는지와 건강검진, 비대상과 암 검진 대상 항목 등을 볼 수 있기 때문에요. 생각보다 엄청 간단합니다.

검진기관 찾기에서 시군구 선택하면 원하는 지역 내의 직장인 건강검진 병원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요. 집 근처, 회사 근처 등 방문하기 편리한 병원이나 치과를 고른 뒤 될 수 있는 일정에 따라 직장인 건강검진 예약을 해두면 편하게 검진받을 수 있죠. 지도까지 검색되게 되어 있기 때문에요. 병원에 따라 토요일과 공휴일에도 검진해 주는 곳이 있으니까 주 중에 시간이 안 난다면 휴일 검진 가능 병원을 찾아 이용할 수 있죠.

이번 연도 직장인 건강검진 선택자에 해당한다면 검진자가 많이 모여지는 연말보다는 미리 여유 있게 검진을 받으면 좋겠죠? 해 보셔서 아시겠지만 건강검진을 받을 때 일부 항목들은 사전 금식 등 요청되는 게 있기 때문에요. 미리 검진받을 병원에서 안내자를 받고 계획하는 건 필요하겠죠? 흔하게 키와 몸무게, 시력, 혈압, 청력, 혈액 및 소변 검사, 흉부 방사선 촬영 등을 진 따르는데요. 이번 연도 건강검진에도 혈압, 당뇨, 간 수치 모두 정상이시기 바라요. 운동이나 식습관 조절을 해 오셨다면 작년에보다 얼마만큼 더 좋아졌는지 확인해 보시고요.

건강검진 연도별 대상자 확인하기

지역가입자 : 세대주와 만 20세 이상 세대원 중 짝수 연도 출생자

피부양자 : 만 20세 이상 짝수 연도 출생자

직장가입자 : 비사무직 전체, 격년제 시행에 따른 사무직 선택자 (사업장으로 명부 송부)

의료급여 수급자 : 만 19~64세 짝수 연도 출생자

이번 연도는 짝수 연도 출생자가 건강검진 선택 자다. 원래 직장가입자를 배제한 홀수해에는 홀수년 출생자가, 짝수 해에는 짝수년 출생자가 일반 건강검진을 물어내게 돼 있다고 합니다. 직장가입자는 어차피 명부가 사업체로 오니 굳이 조회할 필요는 없지만 확인도 가능합니다.

암 검진 항목은 위암, 간암(1월부터 6월까지), 간암(하반기), 대장암, 유방암, 자궁경부암, 폐암입니다. 

언제까지 받아야 될까요?

이번 연도 검진 선택 자라면 12월 31일 전까지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다만 작년도 선택자 중 일반검진을 한 종목도 안 받았다 그러면 공통 항목에 한해 받을 수 있다고 하는데요. 내년 6월까지 받으면 되기 때문에 사전에 병원에 예약 먼저 하고 가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검진 완료 후 15일 이내에 결과 통보서를 우편이나 이메일로 받을 수 있습니다.

건강검진은 무료일까요?

국가검진 선택자에 따라 일반검진은 무료다. 하지만 일부 항목의 예시에는 소액을 부담해야 한다. 2020년 기준 일반 생애 전환기 검진은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전액 부담한다. 6대 암 검진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비용의 90%를 당사자가 10%를 부담하나 대장암과 자궁경부암은 전액 무료입니다. 나이에 따라 무료인 항목도 있고 비용이 추가되는 항목이 있기 때문에 소액이니까 될 수 있는 대로 받는 걸 추천드립니다. 나라에서 제공하는 검진은 우리나라 국민의 사망 원인 상위 1~3위에 일치하는 암, 심 뇌혈관 질병을 예방하고 더불어 코로나도 예방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댓글


loading